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한 집배원 피해를 줄이기 위해 휴게시간이 1시간 연장된다. 냉음료, 냉방용품 등도 함께 지급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24년만에 폭염이 10일 이상 지속됨에 따라 햇볕 노출이 많은 집배원의 건강을 위해 우편물 배달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우편물 배달 전, 배달 중, 우체국 귀국 후 등 3단계로 나눠 시행된다.
우본은 매일 우체국에서 출발하기 전 얼린 생수, 식염포도당 등을 전 집배원에게 지급하고 폭염이 가장 강한 낮 시간 대에 활용할 수 있도록 쿨토시, 이륜차 안장쿨매트, 아이스팩 등 다양한 냉방용품도 지급해 폭염으로부터 집배원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우체국 귀국 후에는 집배원 휴게실에 제빙기 등을 설치해 팥빙수, 수박화채나 빙과류 등을 제공한다. 기력 보충을 위한 삼계탕 등 보양식도 마련해 집배원들이 무더위 속에서도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현재 일 1시간인 집배원의 휴게시간을 올해 처음으로 폭염 기상특보가 해제될 때까지 1시간 더 연장해 폭염에 따른 집배원의 피로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휴식 장소는 집배원이 인근 우체국, 무더위 쉼터 등 편리한 장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우체국 휴식 장소에는 생수, 냉커피 등 다양한 음료도 제공된다.
우정사업본부는 폭염, 폭우 등 기상 특보 발령 지역의 집배업무 중지와 해제를 정한 ‘자연재해 시 집배운영 지침’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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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 상황에 따른 집배원 행동 요령도 문자로 안내하고 있지만, 올 폭염이 유례없이 8월 중순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집배원의 안전 대책을 추가로 마련했다.
폭염기간 중 우정사업본부장을 비롯해 지방우정청장, 총괄국장 등은 직접 배달현장을 방문하여 집배원을 격려하고, 냉음료를 제공하는 등 현장직원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