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서치앤클로바)과 ‘UGC’(아폴로셀) 조직이 글로벌 도전을 목적으로 ‘사내 독립 기업’(Company- In ?Company, CIC)으로 바뀐다.
네이버는 인공지능 기반의 검색기술을 개발하는 '서치앤클로바' 조직과 블로그, 포스트, 지식인 등 UGC 서비스를 운영 및 개발하는 아폴로 셀 조직을 CIC로 조직 개편했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 검색과 UGC 서비스는 오랜 시간 동안 탄탄한 기술역량과 서비스 운영 경험을 쌓아, 네이버의 핵심 경쟁력이 결집돼 있는 분야다. 이번 개편을 통해 두 조직은 더욱 기민하고, 빠른 움직임으로 검색과 UGC 분야에서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플레이어와 경쟁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쌓는데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서치앤클로바는 인공지능 등 차세대 글로벌 기술 역량 시너지를 위해 지난 2월, 네이버 서치와 클로바를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했다. 서치앤클로바는 지속적으로 검색 기술 개발 경쟁력을 강화해나가며 일본을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 조직은 라인 최고글로벌책임자이자 라인플러스 대표인 신중호 리더가 이끌고 있다. 검색 부문 총괄을 하던 김광현 리더는 서치앤클로바 조직 내에서 기존과 같은 검색 리더 역을 맡고 있다.
아폴로 셀은 올해 하반기, 글로벌 UGC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글로벌 공통 UGC 기술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형 툴의 설계를 다듬어가고 있다.
새 글로벌 UGC 서비스는 유럽 시장에 문을 두드리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아폴로 CIC는 김승언 리더가 이끌어갈 예정이다.
2015년에 처음 도입된 CIC제도는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조직이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험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인사, 재무 등 조직운영에 필요한 경영 전반을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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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CIC 조직은 향후 별도 법인으로 분사해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높다”며 “네이버 웹툰이 지난 2015년 사내독립기업으로 처음 독립한 이후, 2017년 네이버웹툰주식회사로 분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기민한 조직운영과 혁신적 시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