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난 1분기에 매출 1조3천91억원에 영업이익 2천570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1.6% 감소했다.
매출은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력과 기술에 대규모로 투자하는 바람에 영업이익은 줄었다.
네이버 측은 "AI 등 기술 개발을 위해 관련 인재 1천500명 이상을 늘리고, 글로벌 서비스 확장을 위한 콘텐츠 확보 및 마케팅, 라인 신규사업 진출에 따른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과 비중은 ▲광고 1천331억원(10%) ▲비즈니스플랫폼 5천927억원(45%) ▲IT플랫폼 725억원(6%) ▲콘텐츠서비스 296억원(2%) ▲라인 및 기타플랫폼 4천812억원(37%)다.
광고는 모바일 상품 개선과 평창 올림픽 이벤트의 성공적인 대응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18.6% 증가했으나,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1.5% 감소한 1천331억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플랫폼은 모바일 맞춤형 검색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과 정보성 강화, 쇼핑검색광고 호조세가 지속됨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16.1%, 전분기 대비 3.0% 성장한 5천927억원을 기록했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의 안정적인 성장세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6.9%, 전분기 대비 9.1% 증가한 725억원을 기록했으며,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V라이브의 꾸준한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9.8%, 전분기 대비 7.1% 증가한 296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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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및 기타플랫폼은 전년동기 대비 22.9%, 전분기 대비 7.9% 증가한 4천812억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대표는 “치열한 글로벌 환경에서 경쟁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우수 인재 확보를 비롯해, 미래 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가 필수”라며 “투자 및 R&D 규모를 올해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