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가 자사의 게임엔진 언리얼엔진을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공개했다.
17일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은 ‘언리얼엔진’의 지난해 실적과 업데이트 예정인 4.10 버전에서 추가될 기술을 서울 강남구 글래드라이브에서 개최한 간담회를 통해 발표했다.
에픽게임즈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언리얼엔진 사용자는 500만 명 이상으로 전년 대비 167% 이상 증가했다.
또한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의 스팀 매출이 전체 매출 4.3조 중 2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스팀 매출 상위 게임 중 가장 높은 엔진 비율을 차지했다.
이날 에픽게임즈는 증강현실(AR) 글래스인 매직리프 원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공개했다. 현재 ILMxLAB, 셸게임즈, 그리고 피터 잭슨의 윙넛 AR 등에서 이를 활용해 제작을 진행 중이다.
또한 실제 배우의 표정과 목소리를 그대로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는 실시간 모션 캡쳐 기술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 기능은 사실적으로 캐릭터를 구현하는 것을 넘어 캐릭터가 실제 연기를 했을 때 미세한 근육 변화 등을 표현해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캡쳐한 애니메이션 데이터는 해당 캐릭터에만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캐릭터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레이트레이싱을 실시간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됐다. 이 기술은 주로 영화나 GC에서 사실적인 조명의 정확한 반사와 굴절 효과 구현을 위해 쓰이던 기술로 엔비디아의 차세대 아키텍처인 볼타아키텍처 GPU가 적용된 신형 그래픽카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은 오프라인 렌더링에 비해 제작 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비용이 절감되고 빠른 반복 작업을 통한 작업물의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용자가 게임을 플레이 한 내용을 바탕으로 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아웃포커스 등 다양한 편집툴이 추가된 다시보기 기능이 추가됐다.
영상 제작 등 게임 외적인 사업자를 위한 툴셋 언리얼스튜디오도 공개됐다. 20개 이상의 캐드(CAD) 및 3ds맥스 데이터를 엔진으로 그대로 가져올 수 있는 데이터 스미스와 다양한 템플릿 등이 제공된다. 11월까지 무료로 공개 테스트가 진행되며 이후에는 월 49달러에 제공된다.
박성철 에픽게임즈 코리아 대표는 “언리얼엔진은 게임은 물론 일반 산업 분야의 지원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며 “본사에서도 이제 게임엔진에서 창조툴이라는 호칭을 내세우고 다양한 산업분야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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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언리얼엔진은 영화 스타워즈 로그원, 혹성탈출을 비롯해 애니메이션 자파리 등 영상 제작 외에도 프랑스 대선 중계 방송과 실시간 원유지대 모니터링 솔루션 등에도 적용됐다.
국내에서도 모탈블리츠 워킹 어트렉션, 버디 VR, 부동산 중개 서비스인 ‘집뷰’, 기아자동차의 스팅어 VR영상 등이 언리얼엔진을 기반으로 제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