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뇌연구 촉진 2차 공청회 개최

과학입력 :2018/03/26 06: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제3차 뇌연구촉진 기본계획 2차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에서 제3차 기본계획안의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하고, 기획위원회 총괄위원장을 맡았던 왕규창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기본 계획안에 담긴 주요 연구개발(R&D) 내용을 소개할 계획이다.

제3차 뇌연구촉진 기본계획은 그동안 제2차 기본계획을 통해 확보된 국내 연구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뇌에 대한 근본적 이해와 이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 미래사회 대비라는 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R&D, 제도, 인프라, 사업화 분야에서 총 6개 중점 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2차 공청회 세부 일정.

6개 중점 과제는 뇌에 대한 근본적 이해, 생애 주기별 맞춤형 건강뇌 실현, 4차 산업혁명 대응 창의적 뇌 연구, 뇌 과학 발전을 뒷받침하는 인프라 혁신, 글로벌 협력 체계 구축, 기술과창업 중심의 뇌산업 육성이다.

기본계획은 50여명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기획 위원회에서 작성됐으며 그간 뇌연구 포럼과 1차 공청회, 홈페이지, 출연 기관, 기업체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했다.

관련기사

과기정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기되는 의견을 검토, 반영해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바이오특별위원회와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에 상정해 2분기 중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제3차 기본 계획을 적극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