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장애인도 숙소 쉽게 찾으세요"

접근성 향상 필터 21개 추가

인터넷입력 :2018/03/16 08:33

에어비앤비는 장애인 게스트들이 접근성 높은 관광숙소를 쉽게 찾기 위해 검색 필터를 21개 추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새 필터는 에어비앤비 게스트가 플랫폼에서 방문에 문턱이 없거나 입구 크기가 휠체어가 들어갈 정도로 충분히 큰 숙소 등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이전까지는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숙소 정도로만 검색할 수 있었다.

에어비앤비가 이번에 새로 도입한 필터는, 계단이나 문턱 없이 이동이 가능한지, 복도가 충분히 넓은지, 통로에 경사가 충분히 낮은지, 휠체어를 타고 샤워실을 이용할 수 있는지, 장애인용 침대를 갖추고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를 바탕으로 게스트는 숙소에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장애를 가진 이들을 포함한 모두가 에어비앤비 숙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에어비앤비의 노력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에어비앤비는 지난해 11월 ‘장애인을 위한 에어비앤비’로 불리던 어커머블을 인수한 뒤, 이 회사의 창립자 스린 마디팔리를 에어비앤비의 접근성 향상 부서 총괄팀장으로 임명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 런던 기반의 어커머블은 2015년 척수근위축증을 안고 있는 두 친구, 마디팔리와 마틴 시블리가 설립한 장애인을 위한 여행 플랫폼이다.

새 필터의 도입은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에어비앤비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 중 하나다. 지난해 에어비앤비는 캘리포니아 시각장애인 자문위원회(CCB), 자립생활 센터 재단(CFILC), 자립생활 국가위원회(NCIL)와 접근성 향상 필터 개발을 위한 협력을 시작했다.

관련기사

마디팔리는 “장애인이면서도 여행을 좋아하는 제가 에어비앤비에 변화를 주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기쁘다. 이번에 새로 도입한 필터를 통해 장애인 여행객이 머물 수 있는 집을 좀 더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에어비앤비는 호스트 및 게스트 커뮤니티와 긴밀히 일하며, 새로운 필터를 통해 최대한 정확하고 유용한 숙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디팔리는 “에어비앤비의 사명은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가, 어디에서든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이번 필터를 시작으로 에어비앤비의 접근성 향상 노력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