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택시에 '우선 호출'과 '즉시 배차' 유료 서비스를 추가한다. 이를 통해 호출 기능을 강화하면서 수익 창출까지 노리겠다는 복안이다.
13일 카카오모빌리티(대표 정주환)는 서울 소공동 더 플라자 호텔에서 ‘2018 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데이’ 를 열고 승객-기사 간 연결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AI 시스템을 선보임과 동시에 글로벌 비즈니스도 본격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정주환 대표는 이동 혁신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성과, 이동 생태계에 미친 영향 등을 설명하고 택시 호출 기능 강화, 택시-카풀 연계, B2B·글로벌 비즈니스 등의 계획을 발표했다.
■ 카카오택시에 유료 호출 기능 출시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첫번째 목표로 기사회원의 동기부여와 호출 기능 강화를 꼽았다.
우선 택시 서비스 공급 증대를 유도하기 위해 택시 기사회원을 대상으로 ‘포인트’ 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다. 운행 실적과 운행 평가에 따라 환금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는 개념이다. 기사들에게 보다 적극적인 운행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많은 호출 요청에 응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함이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택시 배차를 위해 호출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추가되는 호출 기능은 유료 기반의 ‘우선 호출’ 과 ‘즉시 배차’ 로 구성돼 있으며 이용자가 상황에 따라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우선 호출은 AI를 활용해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에 우선적으로 호출 요청을 하는 방식이며, 즉시 배차는 인근의 비어 있는 택시를 즉시 배차해준다. 지금과 같은 무료 호출 방식도 그대로 유지된다. 우선 호출이나 즉시 배차 기능을 선택해 배차가 성사되면 비용 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아울러 택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풀 서비스로 택시 수요를 보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카카오 T택시에서 연결이 이루어 지지 않은 호출을 카풀로 연결해줄 경우, 택시 부족분의 상당 부분을 카풀로 대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용자 편익 증대뿐 아니라 교통 혼잡도 및 도시 환경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효과적 이동의 대안을 만들고, 이를 위한 서비스를 준비해 나감과 동시에, 택시 업계와 카풀 업계 간의 원활한 대화와 협력을 위한 장을 만드는데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 두번째 목표는 B2B 비즈니스 안착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기업 회원 전용 서비스인 ‘카카오 T for Business’를 내놓는 등 B2B영역에서 수익을 올리기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 기업 임직원들의 출장, 외근 등 업무 용도 택시 이용을 한층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기업에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전체 택시 수요의 약 15% 가량을 업무 용도로 추산하고 있다. 카카오 T for Business는 택시를 시작으로 고급택시, 대리운전 등 다양한 기업용 모빌리티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세번째 목표는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일본의 ‘재팬 택시’ 와의 협업을 통해 올 하반기부터 한일 양국의 이용자에게 국경을 초월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이용자는 한국에서 재팬택시로,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이용자는 일본에서 카카오 T로 택시를 호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난 12월 투자한 ‘이지식스코리아’를 통해 국내 이용자가 홍콩, 대만, 동남아 지역에 방문했을 때 현지 이동 수단을 연결해주는 사업도 연내 시작할 예정이다.
■ 카카오T에 AI+빅데이터 도입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외에도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 를 카카오 T에 도입할 예정이며, 원하는 일시의 교통 정보를 미리 볼 수 있는 ‘미래운행정보’와 딥러닝 기반의 배차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투자한 AI 기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마스오토'와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에 참여할 계획도 세웠다. 다양한 신규 프로젝트를 추진해 자율 주행 영역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자율주행 관련 조직을 구축하고 있다.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 및 인수도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부터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 리무진 비즈니스 스타트업 ‘이지식스코리아’, 카풀 스타트업 ‘럭시’ 등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를 진행해 온 바 있다.
정주환 대표는 “하루 약 2시간에 달하는 이동 시간을 더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가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실현하는것이 목표” 라며 “연결, 공유, 다양성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삶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의 혁신을 보여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 "카카오모빌리티로 이동 혁신 일으키겠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그간 제공해온 이동 서비스의 순 이용 건수가 23억 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이용 건수를 합산한 기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AI와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생활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다양한 이동 혁신을 구상중이다.
실제로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이동 영역에서 새로운 경험과 혁신을 만들어 왔다. 출시 3년째를 맞는 카카오 T 택시는 이용자와 종사자 모두에게 새로운 연결의 경험을 제공하며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해 왔다. 카카오 T 택시 누적 이용 건수는 4억 건에 달하며 전국 택시기사의 96% 이상인 24만명이 가입해 있다.
택시의 개념을 ‘잡는’ 것에서 ‘부르는’ 것으로 변화시켜 이용자에게는 편리하고 안전한 택시 이용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택시 기사의 수익은 20% 이상 증가해 연간 1조1천억원의 가치를 창출했고, 공차 시간이 17% 감소함에 따라 연간 1,350억원 규모의 사회적 비용이 감소했다. 또한 평점 평가 시스템에 따른 친절도 상승, 호칭 변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냈다.
서비스 2년째에 접어든 카카오 T 드라이버 역시 꾸준히 성장하며 최근 누적 이용건수 1천400만건, 가입자 340만명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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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환 대표는 “카카오드라이버 역시 택시와 마찬가지로 종사자와 이용자 양쪽이 느껴온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주력해 왔다”며 “대리운전 업계에 존재하던 불합리한 관행과 문제점들을 수면 위로 끌어 올리고, 이를 개선하는데 앞장서는 등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이바지 한 점에 가장 큰 의미를 두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대표는 “다양한 서비스들로 부터 나오는 빅데이터와 AI를 적극 활용해 생활 속 연결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