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7년 연간 매출 17조5천200억원, 영업이익 1조5천366억원, 순이익 2조6천57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매출은 미디어, IoT 등 뉴 ICT 기반 신규사업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지난 2014년 이후 3년 만에 매출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점이 주목할 부분이다.
영업이익은 미디어 사업 성장과 11번가 수익성 개선 영향으로 0.1% 증가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속적인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60.1% 늘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이동통신사업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미디어, IoT, 커머스, 인공지능 등 뉴 ICT 영역에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데 주력했다.
우선 이동통신사업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등 수익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LTE 가입자 확대와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견조세를 유지했다.
지난해 말 기준 SK텔레콤 전체 가입자는 3천20만명을 기록하며 3천만 명을 돌파했다. 이 가운데 LTE 가입자는 지난해 말 대비 179만명 증가한 2천287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75.7%를 차지했다.
LTE 가입자 기준 1인당 데이터 사용량은 전년 대비 0.8기가바이트(GB)가 늘어난 6.0GB를 기록했다.
미디어, IoT 등 뉴 ICT 사업은 주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SK브로드밴드는 기가인터넷과 IPTV 가입자 확대, VoD 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한 3조501억원의 연간 매출을 달성했다. 또한 IoT 솔루션 매출 등을 포함한 SK텔레콤 별도 기타 수익도 전년 대비 10.8% 늘어난 9천787억원을 기록했다.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출시하며 SK텔레콤은 서비스 영역, 콘텐츠, 이용자를 동시에 확대하는 'AI 선순환 전략'으로 인공지능 경쟁력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누구’ 월간 실 사용자수(MAU)는 지난해 8월 11만 명에서 12월에는 211만 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뉴 ICT 영역에서의 성과 창출을 본격화하고, 5G 경쟁력 확보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5G 조기 상용화는 물론 오프라인 세상이 ICT로 변하는 5G 시대의 특성을 감안해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편익 창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달 역대 최대 규모의 ‘5G 전사 TF’를 구성해 5G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미디어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반 홈서비스 확대와 콘텐츠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IoT 영역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에 자사의 역량을 접목해 신규 BM을 발굴하는 등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인공지능 영역에서 음악과 커머스 등 생태계를 더욱 확대해 사용자 기반을 넓히고 성능을 보다 고도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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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사업의 경우 SK텔레콤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개개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맞는 상품, 서비스 출시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가치 혁신과 신뢰 증진을 통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유영상 SK텔레콤 코퍼레이트센터장은 “지난해 어려운 이동통신사업 환경에서도 대한민국 대표 뉴 ICT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기치 아래 신성장사업 영역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 역시 경영 환경이 불확실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경쟁의 판을 바꾸는 과감한 접근으로 뉴 ICT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