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쇼핑' T커머스 시장 가세

B쇼핑, SK브로드밴드로부터 독립…SK스토아 신설

방송/통신입력 :2017/12/03 12:21    수정: 2017/12/03 12:21

SK브로드밴드가 1일부로 T커머스 브랜드인 B쇼핑을 독립시키고 사업 확대에 나섰다.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T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올라타기 위해서다. B쇼핑은 이번 분사로 인해 직접사용채널(직사채널)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어 SK브로드밴드 IPTV 서비스인 Btv 가입자 400만명을 고객군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3일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B쇼핑은 SK스토아라는 신설 회사로 분사했다. SK스토아 대표는 SK브로드밴드 미디어사업부문장인 윤석암 전무가 겸직하게 된다.

SK브로드밴드는 2020년까지 약 500억을 투자해 2021년까지 취급고 2조원, 매출 5천억원을 달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밝혔다. SK스토아를 국내 1위 T커머스 플랫폼으로 육성해 SK그룹 내 미디어 기반 대표 유통 채널로 자리매김 시킨다는 설명이다.

SK스토아

■ 왜 SK브로드밴드는 B쇼핑을 분사시키나

지난 2005년 정부는 TV홈쇼핑 판매를 원하는 기업들의 수요를 충분히 소화해내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 중소기업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사업자들에게 T커머스 사업 허가를 내줬다.

T커머스 취급고는 지난해 사업 권한을 갖고 있는 10개 사업자가 모두 진출하면서 2012년 230억원에 불과했던 규모가 2016년 9천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연평균 성장률이 252%나 된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말에는 당초 예상했던 1조8천억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T커머스는 판매 가능한 상품수 제한이 없어 다양한 중기제품 소개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해 리모컨으로 상품 구매나 TV앱 등을 활용할 수 있고, IP주소 기반으로 지역이나 시청자 성향에 따른 맞춤형 상품 노출이나 판매도 가능하다.

B쇼핑은 아직 T커머스 업계에서는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진 않다. 지난해 T커머스 취급고 기준으로 K쇼핑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신세계TV쇼핑이 잇고 있다.

특히 업계에선 K쇼핑 활약을 주목하고 있다. KT 계열사 KTH의 T커머스 브랜드인 K쇼핑은 지난해 연간 매출 73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7.7% 증가했다. 올해 3분기까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2.7% 증가한 770억원을 기록했다. K쇼핑은 현재 약 2천100만 가구에 송출하고 있으며, 내년엔 LG유플러스에도 채널이 추가될 예정이다.

그동안 SK브로드밴드는 IPTV법에 따라 직접운영채널을 편성할 수 없어 Btv에 B쇼핑 송출이 불가능했다. SK브로드밴드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T커머스 사업에 투자하려면 분사는 필수적이다. 유료방송 2위인 자사 IPTV Btv의 약 400만명 이상 고객군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회사 측은 지난해부터 B쇼핑 분사를 준비해왔다. 이번 분사로 B쇼핑은 12월 중순 정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승인을 받은 후 Btv에서도 송출될 예정이다.

■ SK브로드밴드, SK스토아 확 키운다

SK브로드밴드는 SK스토아의 새출발을 위해 얼마전 서울 상암에 새 터전을 마련했다. 자체 스튜디오 오픈도 준비중이다. 내년 봄께는 새로운 스튜디오에서 B쇼핑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B쇼핑 분사는 T커머스에 대한 회사의 투자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각 사업을 전문화해 사업별로 시장환경이나 제도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핵심사업에 집중 투자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자 한다는 설명이다.

SK브로드밴드는 ▲고화질의 안정적인 방송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고도화 ▲자체 스튜디오 구축 ▲소비자 편의성 증대를 위한 모바일 앱 개발 및 UI/UX 개편 ▲맞춤형 쇼핑 및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화 방송서비스를 비롯한 신규 사업 ▲빅 데이터 분석 및 응용 시스템 구축 등 오는 2020년까지 약 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B쇼핑은 추후 Btv가입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프로모션 등을 펼치거나 SK텔레콤의 AI스피커 누구를 활용해 T커머스 사업을 고도화 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SK브로드밴드 OTT 서비스인 옥수수와의 협업으로 새로운 미디어커머스 관련 시도도 기대해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T커머스는 TV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아직 남아있다"며 "B쇼핑이 본격 T커머스 사업에 투자하면서 T커머스 시장도 더 활기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