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한 번으로 배경과 물체를 정교하게 구분해 지정할 수 있는 포토샵 기능 ‘셀렉트 서브젝트’(Select Subject)가 공개돼 사진편집의 편의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포토샵에서 이미지 가공을 할 때 대상이 되는 물건이나 사람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는 흔하다.
예를 들어 인물만을 잘라 배치를 바꾸거나, 다른 배경 위에 얹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런 물체의 윤곽을 따라 절단 작업을 한 번의 클릭으로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바로 셀렉트 서브젝트다.
이는 통합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인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기계학습)을 활용한 기능이다.
포토샵에도 자동 선택 기능이 탑재돼 있지만 목적물에 배경색과 중복이 있는 경우 등 정확한 선택이 어려웠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들이 펜 도구를 사용해 수동으로 범위를 지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복잡한 형상의 경우는 특히 더 어렵고 지루한 작업이 필요했다.
반면 셀렉트 서브젝트는 선택하고 싶은 배경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가능하게 해준다.
배경 부분에 마스크를 걸어 인물만을 남길 수 있으며, 여러 목적물도 한 번의 클릭으로 잘라 내기가 가능하다. 복잡한 형상의 물체도 한 번에 잘라낼 수 있다.
물론 자동 마스크 된 배경에서 다시 한 번의 클릭으로 목적물을 자르는 것도 가능하다. 높은 품질을 요구하는 전문적인 업무에서 보다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 어도비, 포토샵CC에 굵기·기울임 변형 가능한 새 글꼴 추가2017.12.01
- 어도비, 포토샵 CC에 추가될 새 곡률 펜 공개2017.12.01
- 어도비, 3D디자인 더 품는다…'프로젝트 펠릭스'2017.12.01
- 목소리를 '포샵'하라?2017.12.01
어도비에 따르면 셀렉트 서브젝트는 기계학습에 의해 사용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정확도가 높아진다.
셀렉트 서브젝트 기능의 출시 시기는 아직 미정이지만, 포토샵 CC(v14.0)에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