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 이용후기 AI로 분석해준다

불만족 후기 찾아 업주에 바로 전달

인터넷입력 :2017/09/20 10:22

종합 숙박O2O 서비스 여기어때가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숙박 이용후기 분석 시스템 ‘스마트 리뷰 알림’을 개발, 적용했다.

20일 여기어때 기술연구소에 따르면 이번에 도입된 '스마트 리뷰 알림'은 사용자가 작성한 이용후기를 긍정, 부정, 정보성 단어나 문맥으로 분석해 사용자 감정을 감지한다. 이를 통해 업주는 여기에 반영된 고객 요구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할 수 있다는 것.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숙소에 불쾌한 감정을 담은 리뷰를 남기면, 스마트 리뷰 알림이 감지해 해당 숙박업주에게 바로 전달한다. 사용자가 숙박 이용후기를 남기면, 여기어때 앱과 함께 업주 전용 페이지인 마케팅센터에 동시 노출된다.

여기어때가 이용후기를 AI로 분석해 업주에 전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리뷰 알림은 자연어를 학습하고 이해하는 딥러닝 기술이 적용됐다.

관련기사

숙박업주들은 고객응대 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통상 숙박업주들은 개선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틈나는 대로 숙소 리뷰를 살펴본다. 스마트 리뷰 알림 도입으로, 업주는 실시간 제공되는 숙소 이용후기를 파악할 수 있다.

윤진석 최고기술책임자는 "과거에 사용자가 평점(별)은 5개를 부여했지만, 실제 내용은 부정적인 내용이 있을 때 가려내지 못했던 반면, 새로운 기술은 문맥을 분석해 실제 사용자의 평가를 AI가 사람처럼 가려낸다"면서 "결국 이전에 사람이 직접 눈으로 읽고 판단했던 일을 이제 AI가 대신 해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