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취미생활을 위해 과감히 지갑을 여는 마니아들의 씀씀이가 커지면서, 쇼핑업계 귀하신 몸으로 대접받고 있다. 특히 마니아들의 주 소비 무대로 온라인몰이 주목 받으면서 관련 업계도 이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최근 3년간 키덜트, 게임, 만화 등 마니아들이 많이 찾는 제품들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두 자릿 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 일부 품목의 경우 3년 만에 4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어른들의 장난감으로 분류되는 키덜트 상품의 경우 3년 새 판매량이 67% 증가했다. 대표상품인 피규어의 경우 158% 증가했으며, RC/무선조정 상품은 160% 늘었다. 같은 기간 건담, 프라모델(기타)은 각각 71%, 61% 늘었다.
게임 시장도 꾸준한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 플레이스테이션과 X박스로 대표되는 게임기는 2013년 대비 4배(296%) 가까이 급증했다. 중고 게임기(105%)와 게임 전문 간행물(48%) 역시 판매량이 증가했다.
이 밖에 최근 도서 판매가 주춤하고 있음에도,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만화책의 경우 판매량이 3년 전에 비해 2배(127%) 이상 늘었다.
이런 추세에 맞춰 온라인 유통업계에서도 마니아층을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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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션은 최근 키덜트족을 위한 전문관 '올 어바웃 키덜트'를 오픈했다. 키덜트족의 원스톱 쇼핑공간을 표방하며 고가의 피규어부터 블록, 드론까지 다양한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여 주목 받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전 세계 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는 '코믹콘 서울 2017'의 얼리버드 티켓을 한정 판매하기도 했다. 해당 티켓은 오픈 2분만에 전량 매진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옥션 영업본부 백민석 실장은 "마니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도 망설이지 않는 매우 매력적인 소비 집단"이라며 "다른 곳에서 접할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 확보에 초점을 맞춰 관련 시장을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