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코리아가 7세대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 '뉴 5시리즈'를 공식 출시했다. 5시리즈는 1972년 선보인 이래 전 세계에서 79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이다.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은 21일 서울 강남구 파르나스타워에서 열린 '뉴 5시리즈 신차발표회'에서 "BMW 뉴 5시리즈는 아주 넉넉한 사이즈와 다이내믹한 주행성능, 첨단 반자율주행 시스템 및 안전사양은 물론 그 누구도 흉내내지 못하는 디자인을 갖췄다"면서 "뉴 5시리즈는 국내 수입 중형세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국내에서도 5시리즈는 수입차를 대표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왔다. 특히 520d는 작년 단일모델 판매 1위에 올라, 모델 교체를 앞둔 시점에도 최고의 프리미엄 중형 세단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7세대 뉴 5시리즈에는 국내 고객만을 위해 출시부터 전 라인업에 M 스포츠 패키지를 기본 적용해 고성능 모델 만의 강렬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지녔다. 아울러 반자율주행 기술, 제스처 컨트롤, 컨시어지 서비스 등 최첨단 안전 보조 및 프리미엄 편의 기능들이 장착됐다.
김 사장은 "작년 (구형 모델의)단종을 앞두고 있었음에도 수입차 단일 모델로서는 가장 많은 판매고를 기록했다"며 "뉴 5시리즈는 기존 명성과 전통을 이어나가면서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고객들에게 비즈니스와 다이내믹 그 어느 면에서도 독보적인 만족감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달 4일 사전계약에 돌입한 신형 5시리즈는 이달 17일 기준 4천대 계약을 돌파했다"며 "초도 물량 2만대를 확보할 계획으로 수요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영업일수 31일 기준 일평균 130대 수준의 계약이 이뤄진 셈이다. 지난해 구형 6세대 5시리즈의 월평균 판매량(약 1천435대)을 훌쩍 상회하는 수준이다. 벤츠코리아의 작년 수입차 판매 1위를 견인했던 E클래스의 월평균 판매량 1천900여대도 이미 뛰어넘었다.
올해 판매 목표는 2만대 이상으로 잡았다. 5시리즈는 예고된 세대 교체로 대기수요가 발생한 지난해에도 1만7천223대가 판매됐다.
BMW 뉴 5시리즈는 이전 세대에 비해 차체는 커졌으나 무게는 가벼워졌다. 전장·전폭·전고는 4천936mm, 1천868mm, 1천479mm로 각각 29mm, 8mm, 15mm 늘어났다. 공차중량(유럽기준)은 최대 115kg까지 줄었으며 새롭게 디자인된 섀시와 낮은 무게중심, 균형 잡힌 무게배분, 뛰어난 강성 등을 통해 보다 역동적인 주행 경험과 안락함을 제공한다. 또 휠베이스(축거)도 7mm 더 늘어나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전면부에는 친숙한 BMW 키드니 그릴과 양쪽의 트윈 원형헤드라이트가 탑재됐고, 특히 클래스 헤드라이트 커버가 키드니 그릴과 연결돼 넓은 차폭을 강조해 도로 위에 낮게 깔린 듯한 형상을 연출했다. 측면에서는 짧은 오버행과 새로 추가된 스웨이지 라인이 뒤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면서 역동적인 인상을 강조했다. 또 에어 브리더를 통해 휠 주위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해 공기 저항을 줄임과 함께 효율성도 개선했다. 낮은 후면 디자인은 차폭을 더 넓어 보이게 하며 안쪽으로 깊숙이 뻗은 리어 라이트는 시각적으로 차체의 옆면과 뒷면을 매끈하게 잇는 역할을 한다.
뉴 5시리즈는 현저히 낮은 공기저항계수로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의 기준을 제시한다. 키드니 그릴에 있는 액티브 에어 플랩 컨트롤의 기본 장착과 꼼꼼한 언더커버, 그리고 전면부 에어커튼과 에어 브리더 장착으로 공기저항계수(Cd)를 낮췄다.
국내 공식 출시하는 모든 뉴 5시리즈에는 M 스포츠 패키지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대형 공기 흡입구가 있는 전면부, 사이드 스커트 트림, 2개의 직사각형 테일파이프로 구성된 M 에어로다이내믹 패키지와 M 레터링 도어실, 낮아진 M 스포츠 서스펜션과 M 스포츠 브레이크(520d 제외), 18인치(520d)와 19인치(530i, 530d) M 경합금 휠이 장착됐다.
실내에는 뉴 520d와 530i 모델에 알루미늄&펄 크롬 하이라이트 인테리어 트림에 요추 지지대를 포함한 다코타 가죽 소재의 스포츠 시트, 기어 시프트 패들이 포함된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 장착됐다.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모델과 뉴 530d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에는 파인우드&펄 크롬 하이라이트 인테리어 트림에 요추 지지대와 통풍 기능을 포함한 나파 가죽 적용된 컴포트 시트, 앞 좌석 통풍 시트,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 모두 포함된다.
실내에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사용 간편화를 위해 10.25인치의 고해상도 스크린에 새로운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도입했다. 운전자의 취향에 맞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메뉴들을 원하는 대로 재배치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터치 방식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뉴 5시리즈에는 7시리즈에서 선보인 '제스처 컨트롤'도 제공된다. iDrive, 음성인식, 터치 스크린에 이어, 기능을 간편한 손동작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기존보다 70%나 넓어진 최신 풀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빈 공간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주차하는 '파킹 어시스턴트(Parking Assistant)' 기능 등 첨단 옵션이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다. 이밖에 총 11가지의 색상이 조합된 엠비언트 라이트가 전 모델에 적용됐으며, 기분 좋은 향기를 실내에 제공하는 엠비언트 에어 패키지가 뉴 530d M 스포츠 패키지에 추가됐다.
7세대 뉴 5시리즈의 엔진은 BMW 트윈파워 터보 기술을 통해 역동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구현했다. 엔진 라인업은 가솔린 1종, 디젤 2종 등 총 3가지다. BMW 528i를 대체하는 뉴 530i의 신형 2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은 이전 보다 7마력이 상승된 252마력과 35.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의 가속 시간은 6.2초(xDrive 모델은 6.0초), 최고 속도는 250km/h다.
뉴 520d에 장착되는 4기통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다. 0~100km/h 가속시간은 7.5초(xDrive 모델은 7.6초)이고 최고속도는 237km/h다. 뉴 530d에 새롭게 추가된 직렬 6기통 엔진은 265마력의 최고출력과 63.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5.7초만에 가속하며 최고 속도는 250km/h다.
뉴 5시리즈는 새로운 엔진의 탑재뿐 아니라 BMW 이피션트 라이트웨이트(BMW EfficientLightweight) 개념을 적용함과 동시에 차체강도와 비틀림 강성은 강화했으며 엔진을 감싸는 소재까지 중량 감소를 위해 새롭게 고안했다. 그 결과 무게 절감뿐 아니라 탁월한 방음효과로 실내 소음 감소 등의 혁신을 이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7세대 뉴 5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완전 자율주행에 한걸음 더 다가간 가장 진보된 반자율주행이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된 점이다. 위험 상황 발생 시 기존에 단순히 경고를 전달하는 것이 주 임무였다면, 이번 뉴 5시리즈는 차량이 실제 스티어링 휠의 움직임 및 제동과 가속까지 개입해 준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 이 시스템은 설정된 전방 차량과의 거리에 따라 충돌이 예상될 경우 시각 및 청각 경고와 함께 자동으로 조향, 가속, 제동을 도와주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운전자가 차선을 변경할 시 사각지대에 위치한 후방 차량의 존재를 사이드 미러 내 위치한 알람 램프를 통해 확인하고 스티어링 휠을 움직여주는 '차선 변경(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게 차선을 이탈할 때 운전자에게 경고를 알려주는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 또는 측면 충돌이 예상될 경우 스티어링 휠에 진동 및 자동으로 진행 반대 방향으로 이동을 도와주는 '차선 유지 보조 및 액티브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이 포함된다.
또 전방 주행 차량의 급제동 시 충돌 방지를 도와 주기 위해 시·청각 경고에 이어 브레이크 조작 없이도 자동적으로 제동 시스템을 동작하는 '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의 충돌이 예상될 경우 후방 비상등 점멸을 통한 경고와 시트벨트 당김, 열린 창문을 닫는 충돌 사전 예방 동작을 포함하는 '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전·후방 진행 시 시야에 보이지 않는 접근 차량에 대해 시·청각 경고를 전해주는 '전·후방 접근 경고 기능', 전방 차량 급제동으로 충돌이 예상될 경우 운전자가 스티어링 조작을 통해 스티어링 추가 조작이 이뤄지는 '충돌 회피 보조' 등 다양한 반자율주행 기능이 모두 포함됐다.
이밖에 BMW 디스플레이키가 기본 제공돼 차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BMW 디스플레이키와 스마트폰 충전이 모두 가능한 무선 충전 패드도 갖춰 운행중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또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모델과 뉴 530d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의 경우, 전·후면의 카메라를 통해 360도 전방위 시야를 확보하는 서라운드뷰 기능, 스마트폰의 BMW 커넥티드앱(Connected App)으로 주차된 차량 주변의 3차원 모습을 볼 수 있는 리모트 3D 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주행 중 버튼 하나로 BMW 콜센터와 연결해 원하는 장소의 주소를 내비게이션으로 전송하는 컨시어지 서비스가 3년간 무상으로 전 모델에 제공된다. 또 사고로 인해 에어백이 전개되는 등 사고 상황 시 시스템이 자동으로 긴급 전화를 걸어주는 인텔리전트 이머전시 콜이 전 모델 기본 적용, BMW 콜센터가 가까운 구조 통제 센터에 통보하고 구조 요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전화로 탑승자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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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뉴 5시리즈에는 나이트블루(Night Blue), 꼬냑(Cognac)이 시트 컬러로, 블루스톤(Bluestone)이 외장 컬러로 새롭게 추가됐다. 뉴 520d와 신형 엔진을 장착한 뉴 530d, 530i 등은 옵션에 따라 9가지의 다양한 트림을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뉴 520d M 스포츠 패키지 6천630만원, 뉴 520d xDrive M 스포츠 패키지 6천980만원, 뉴 520d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6천770만원, 뉴 520d xDrive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7천120만원이다. 뉴 530i M 스포츠 패키지 6천990만원, 뉴 530i xDrive M 스포츠 패키지 7천340만원, 뉴 530i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7천130만원, 뉴 530i xDrive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7천480만원이며, 뉴 530d M 스포츠 패키지는 8천79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