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을 구입할 때 여성들은 무엇보다 효능과 효과를 가장 고려하고, 상대적으로 브랜드나 광고는 신경 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티켓몬스터(대표 신현성)가 운영하는 국내 소셜커머스 티몬은 25~44세 여성 1천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뷰티 트렌드 분석 결과를 20일 밝혔다.
시장조사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과 공동 진행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티몬은 화장품 구입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소를 물었다. 응답자의 40%가 효능 및 효과를 최우선 고려 사항으로 뽑았다. 사용 후기(18%), 제품 성분(12%) 등이 뒤를 이었다. 가격을 1순위로 뽑은 응답자는 9% 수준으로 네 번째 순위였다. 5위는 6.7%를 차지한 주변 지인의 추천이었다.
반면 브랜드와 제품 인지도, TV광고와 모델은 구매 요인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에서 영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구매 요소 중 브랜드 영향력은 5%로 6위, 제품 인지도는 3%로 7위를 차지했으며 TV광고와 모델 등의 영향력은 0.6%로 구매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했다.
![](https://image.zdnet.co.kr/2017/02/20/jtwer_DSJlqtUWRntgO0.jpg)
이는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실속형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흐름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실제로 뷰티 시장은 효능과 제품 성분은 물론 사용 후기를 꼼꼼하게 따지고 이후 가격을 고려하는 실속형 소비가 대세가 되고 있다. 이 때문에 뷰티 업계에서도 제품 자체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브랜드나 광고의 효과는 낮아지고 있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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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맥락으로 명품과 로드 숍 화장품의 경계도 옅어졌다. 티몬은 설문과 함께 30대 여성 100명의 파우치를 조사했는데 이들이 평소 갖고 다니는 화장품의 평균 제품 개수는 8.6개였다. 공통으로 보유한 상품은 디올 립글로즈, 아이오페 쿠션과 이니스프리 노세범 파우더 등 명품부터 로드샵 브랜드까지 다양해 브랜드의 차이가 희미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성원 티켓몬스터 최고운영책임자는 “이번 기획전은 명품과 로드숍 화장품에 국한되지 않고 여성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뷰티 아이템들로 구성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