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대 없는 슈퍼마켓 ‘아마존 고’를 선보인 아마존이 매장 확대 루머에 대해 해명했다. 미국 전역에 2천 개 매장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란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미국 IT매체 씨넷은 8일(이하 현지시각) 아마존이 미국 내 2천 개 아마존 고 매장을 증설할 계획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피아 아서 아마존 대변인이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직접 해명했다고 씨넷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 측은 "아마존 고 확대설은 완전한 루머다. 우리는 아직 배우는 중이다."고 밝혔다. 또, 아마존은 아마존 고와 별개로 대형 슈퍼마켓 체인 알디(Aldi)와 유사한 형태의 대규모 매장을 열 것이라는 소문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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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앞서 아마존은 지난 5일 미국 시애틀에서 ‘아마존 고’란 신개념 슈퍼마켓을 오픈했다. 아마존 고는 주로 식료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으로 우선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뒤 내년 초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아마존고는 기존 슈퍼마켓과 달리 계산대가 없다. 고객은 ‘아마존고’ 앱을 열고 QR코드를 인식시킨 후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들고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된다.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고객이 구매한 품목을 자동으로 계산해 결제하고 영수증까지 발급해 주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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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 5일 미국 전역에 2천개 가량의 아마존 고가 추가 개장될 것이란 보도를 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이 보도가 나온 뒤 쿼츠, CNBC 등의 외신들은 수 백만 명의 슈퍼마켓 점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생겼다며 슈퍼마켓 점원들의 최후의 날이 다가왔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씨넷은 아마존이 매장 확대 계획을 부인한 이유 중 하나가 이러한 일자리 감소에 대한 염려를 잠재우려는 것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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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은 아마존의 오프라인 확대 계획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마존이 지난 20년 간 유통업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왔다. 하지만, 유통시장에서 온라인 매출의 비중은 10% 미만에 불과하기 때문에 아마존이 오프라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경우 그 영향력은 매우 클 것이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그 동안 오프라인 시장 진출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입장을 취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