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표 임지훈)가 3분기 실적 집계 결과 연결 매출 3천914억 원, 영업이익은 303억 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은 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가 실적에 처음 반영된 2분기 대비 3.9%, 영업이익은 13.7% 늘어난 수치다. 전년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70.5%, 영업이익은 87% 늘었다.
3분기 카카오 사업별 성적을 보면 콘텐츠 사업은 성장세를 보였고 핵심 사업중 하나인 광고 부문은 숫자만 놓고보면 부진이 계속됐다.
카카오에 따르면 콘텐츠 플랫폼 매출 전체는 전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187.2% 늘어난 1천984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 게임 콘텐츠 매출은 모바일 채널링 게임 ‘검과마법 for Kakao’ 등 주요 신작들의 선전과 모바일 퍼블리싱 매출 증가로 전분기 대비 소폭 성장했다. 전년 동기 대비하면 52.7% 늘어난 785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로엔엔터테인먼트이 운영하는 멜론 서비스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5.5% 증가한 955억 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의 지속적인 거래 액 증가로 기타 콘텐츠 매출은 244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2.8% 상승했다.
3분기 광고 매출의 경우 전분기 대비 6.8%, 전년 동기 대비 13.5% 감소한 1천269억 원으로 집계됐다. 광고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 뿐 아니라, 연초부터 시작된 저 효율 네트워크 광고 트래픽을 제거하는 최적화 작업이 3분기까지 이어졌기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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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매출 부문은 661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 7월 문을 연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 강남점의 매출 증가와 카카오톡 선물하기 매출이 꾸준히 늘면서 전분기 대비 32.4% 올랐고, 올해 신규 편입된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음반 유통 매출 등이 반영돼 전년 동기 대비로는 377.6% 상승했다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카카오는 2016년 서비스 전반에서 성장 기반을 다지려는 행보를 보여왔다. 카카오톡 세 번째 탭을 통해 서비스 중인 채널은 지속적인 사용성 개편과 다채로운 콘텐츠 제공으로 월간 활성 이용자 수 2천600만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모바일 심벌을 교체한 다음앱에 대한 개편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