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모바일 내비게이션인 'T맵'의 10월 한 달간 사용자가 1천60만 명을 기록, 국내 단일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로는 최초로 1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1천60만 명은 월간 개별 사용자를 의미하는 수치인 'MAU(Monthly Active User)' 기준이다. MAU는 월 1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개별 사용자를 뜻한다.
단일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1천만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국내 최초다. 이로써 T맵과 다른 내비게이션 서비스들의 MAU 격차는 3~4배 이상으로 늘어나게 됐다.
SK텔레콤은 국내 모바일 내비게이션의 사용자 규모가 1천500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는 점을 고려, T맵 사용비율을 전체 이용자의 70% 이상으로 추정했다.
이번 T맵 월간 사용자 기록은 지난 7월19일 T맵 서비스를 KT와 LG유플러스, 알뜰폰 가입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전면 개방 결정 후 100일 만의 결실이다. 개방 직전인 6월의 MAU(741만) 대비 300만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또 지난 9월 MAU인 918만과 비교해서도 142만 정도가 급증한 것으로, 이는 추석연휴와 불꽃놀이축제, 단풍철을 지나며 다양한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해본 고객들이 최종 T맵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SK텔레콤은 단순히 이용자가 증가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시간 교통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이는 다시금 이용자의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10월 MAU 가운데 150만 정도가 T맵의 개방을 기다려온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들이었으며, 나머지는 SK텔레콤의 고객들로 T맵의 서비스 정확도 상승과 함께 T맵을 선택했다.
SK텔레콤은 지속적으로 정교정확해지는 실시간 교통정보와 T맵이 14년 이상 쌓아온 교통정보 빅데이터가 맞물려 운전자들에게 항상 최적의 경로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길안내와 검색 등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기본기능들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사용 편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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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SK텔레콤은 T맵 전면 개방과 함께 밝혔던 가입자 기반 확대 및 플랫폼화를 통한 생활가치/IoT플랫폼 및 커넥티드 카/전기차 사업 등 잠재적 미래성장사업 진입 기반 확보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SK텔레콤 이해열 T맵사업본부장은 "국내 모바일 내비게이션 이용자의 70% 이상인을 의미하는 월 1천만 명의 사용자가 T맵을 선택하게 돼 기쁘다"며 "고객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T맵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