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2016 中고객만족도 조사 8개 차종 1위

'신형 아반떼·스포티지' 올해의 신차 선정

카테크입력 :2016/09/27 11:29    수정: 2016/09/28 10:27

정기수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8개 차종이 차급별 종합 만족도 평가 및 서비스 부문 평가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현대·기아차는 27일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한 '2016 고객만족도 조사(CACSI)'에서 베이징현대의 신형 아반떼(현지명 링동)과 신형 투싼 등 5개 차종과 둥펑위에다기아의 신형 스포티지(현지명 KX5), K3 등 3개 차종 등 총 8개 차종이 차급별 종합 만족도 및 올해의 신차 부문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차급별 평가와 별도로 발표되는 업체별 정비 서비스 만족도 부문에서도 베이징현대가 정비 서비스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중국 고객만족도 조사는 중국 정부 산하기관인 중국질량협회의 고객업무부 주관으로 치러지며 매년 농업·공업 분야의 강철, 기계, 자동차 등 다양한 업종에 걸쳐 고객 방문 면담 방식으로 진행되는 중국 최고 권위의 소비자 만족도 조사다.

신형 아반떼(현지명 링동)(사진=현대차)

올해 자동차 부문 평가는 총 50개 메이커, 58개 브랜드의 176개 차종을 대상으로 중국 주요 65개 도시에서 조사가 진행됐다. 차량의 성능, 설계, 품질신뢰성, 정비 및 판매서비스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차급별 종합 만족도 ▲판매 서비스 만족도 ▲정비 서비스 만족도 등 3개 부문의 순위를 발표했다.

먼저 올해의 신차 부문에서는 베이징현대의 신형 아반떼와 둥펑위에다기아의 신형 스포티지가 각각 '2016년 올해의 신차' 중형 승용차, 중형 SUV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기존 중국형 아반떼 랑동(국내명 아반떼MD)이 지난해 '10만~15만 위안 중형차' 부문 1위에 오른데 이어 링동 역시 첫 해에 '2016년 중형 신차' 부문 1위을 차지하게 됐다. 올 3월 출시된 링동은 판매 첫 달부터 곧바로 1만대를 돌파하는 등 8월까지 총 7만1천168대가 팔려나갔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2014년 베이징현대의 밍투를 시작으로 지난해 베이징현대의 ix35와 둥펑위에다기아의 KX3 동시 선정에 이어 올해도 두 차종이 동시에 1위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승용 부문에서는 베이징현대의 ▲베르나(국내명 엑센트) ▲밍투, 둥펑위에다기아의 ▲K3 ▲K5(구형) 등 4개 차종이 차급별 종합 만족도 1위에 선정됐다. '10만~15만 위안 중형차' 부문에서는 지난 4월 개조차 모델을 선보인 둥펑위에다기아의 K3가 79점으로 4년 연속 해당 차급 1위에 올랐다. 베이징현대가 2013년 최초의 중국 전용 모델로 선보인 밍투는 2014년 '10만 위안 이상 신차'에 이어 지난해와 올해는 '25만 위안 이하 중대형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3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신형 스포티지(현지명 KX5)(사진=기아차)

SUV 부문에서는 베이징현대의 신형 투싼, ix35(구형 투싼ix)가 '15~20만 위안 중형 SUV' 부문에서 80점으로 공동 1위에 올랐다. 특히 투싼ix는 2014년과 2015년에 이어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최근 중국 시장에서 저가 공세를 앞세운 중국 로컬 업체들의 SUV 모델들이 득세하며 합자 업체들의 수요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상황인 점을 감안하면, 기대 이상의 성과라는 게 업계 평가다.

차급별 평가와는 별도로 발표되는 업체별 정비 서비스 만족도와 판매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도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 양사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정비 서비스 만족도에서는 베이징현대가 81점을 획득하며 3년 연속 1위의 쾌거를 이뤘으며, 둥펑위에다기아가 지난해보다 3계단이나 상승한 2위에 올랐다. 판매 서비스 만족도에서도 양사 모두 지난해 보다 2계단 상승한 공동 3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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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는 앞으로도 품질 경쟁력을 기반으로 브랜드, 판매, 서비스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고객 만족도 제고를 통해 장기 성장 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딜러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확대와 함께 연비와 성능이 개선된 터보 모델 및 사양을 조정한 신규 트림 출시, 다양한 고객 체험 마케팅 전개, 대규모 스포츠·문화 행사 시행 등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평가 결과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세 둔화와 저가 경쟁력을 앞세운 로컬 업체의 공세 속에서도 역대 최고 성적을 달성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현대·기아차는 최고 수준의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지 특성을 반영한 전용 모델 투입 등으로 중국 내에서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한 '2016 고객만족도 조사' 시상식에서 서비스 만족도 1위를 수상한 북경현대기차 오준연 정비부장, 리훼이 중국질량협회 부회장, 쟈푸싱 중국질량협회 회장, 8개 차종에서 차종별 만족도 1위를 수상한 북경현대기차 천징 고객서비스실장(사진 왼쪽부터)이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기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