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트럼프…"막말은 안드로이드, 좋은 말은 아이폰”

트위터 피드 분석 결과…독특한 버릇 화제

홈&모바일입력 :2016/08/09 09:54    수정: 2016/08/09 16:21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날드 트럼프의 트위터 피드를 분석한 결과 공격적이고 모욕적인 트윗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비교적 좋은 내용의 트윗은 아이폰에서 보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씨넷은 7일(현지시각) 도날드 트럼프의 트위터 피드를 분석해 이 같은 사실을 보도했다.

사진=도널드 트럼프 페이스북

이 사실은 맨 처음 영화 시각효과 아티스트인 토드 바지리(Todd Vaziri) 가 발견한 것이다. 그는 트럼프의 트윗을 분석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발송된 트윗 내용은 거만하고 비판적이며, 아이폰 기기에서 발송된 트윗은 비교적 좋은 편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그는 그의 트위터에 “(내 글이 소용이 있는지 없는지 자신이 없지만) 아이폰-안드로이드폰의 대결구도로 가치 판단을 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그의 트위터를 진짜로 쓴 사람을 밝혀내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지적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전송된 트럼프의 트윗은 트럼프 자신이 작성했고, 아이폰 트윗은 트럼프 캠프 내 직원이 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도날드 트럼프 트위터 캡쳐

그 이유는 실제로 트럼프는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공식적으로 애플을 공격하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지난 1월 그는 애플 제품을 미국에서 만들게 하겠다며 그렇지 않으면 엄청난 세금을 부과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테러범 수사를 위한 아이폰 잠금 장치 해제를 거부한 애플에 대해 “나는 법원 결정에 100% 동의한다", "이런 경우에는 잠금 장치를 열어야 한다"며 애플을 비판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아이폰으로 긍정적인 트윗을 보내는 것은 막말 트럼프의 이미지를 희석시키기 위해 캠프 내 직원이 운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씨넷 크리스 매티시치크 기자는 이 사실을 발견한 토드 바지리의 의견을 확인하기 위해 트윗 전송된 기기를 별도로 표시해 주는 트위터 애플리케이션 트윗덱을 사용해 트럼프의 트윗을 분석했다. 그 결과 그의 주장이 맞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