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중국에 발목을 잡혔다. 애플이 2개 분기 연속 실적 감소를 기록한 데는 만리장성을 넘지 못한 것이 결정타로 작용했다.
애플은 26일(현지 시각) 6월 마감된 2016 회계연도 3분기 매출이 423억6천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14.6% 감소한 수치다. 지난 분기에 13년 만에 처음으로 실적이 줄었던 애플은 생소한 경험을 2분기 연속으로 하게 됐다.
아이폰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3분기 아이폰 판매량은 4천40만대. 시장전망치 3천990만대는 넘어섰지만 지난 해 같은 기간 4천750만대엔 크게 못 미쳤다. 역시 15% 감소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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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독 중국 시장서 부진
애플 매출이 감소하는 데는 중국 사업 부진이 결정적이었다. 중국, 홍콩, 대만을 합한 중화권 시장에서 88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이 같은 매출 규모는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33% 줄어든 수치다.
전체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를 살짝 웃돈다. 이 지역에서 매출이 무려 33%나 줄어든 것이 전체 매출이 14.6% 감소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그렇다면 애플은 왜 중국 시장에서 고전했을까? 첫 번째 원인으론 현지 업체의 약진을 꼽을 수 있다. 지난 해까지 위세를 떨치던 화웨이, 샤오미에 이어 올해는 오포까지 부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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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그 동안 저가시장을 주로 공략했던 중국 업체들이 프리미엄 폰 쪽으로 눈을 돌리면서 애플에겐 악재로 작용했다. 여기에다 삼성이 중국 시장에서 스마트폰 가격을 내린 것 역시 애플에겐 또 다른 위협요인이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분석했다.
중국업체 중에서도 화웨이의 변신이 눈부시다. 애플이 실적을 발표하던 날 화웨이는 상반기 스마트폰 출하량 6천56만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25% 늘어난 수치다.
■ 화웨이-오포, 저가 스마트폰 이미지 씻어
특히 화웨이는 500~600달러대 스마트폰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다. 이 부문 점유율이 지난 해보다 10%P 뛰어올랐다.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도 안착하고 있다. 저가폰 업체란 기존 인식을 뒤엎는 결과다.
가트너의 스마트폰 전문 애널리스트 C. K. 루는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에서 ‘화웨이와 오포는 애플에 필적하는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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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의 행보도 심상치 않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샤오미도 애플 실적 발표하던 날 듀얼 렌즈 카메라와 OLED 화면을 장착한 스마트폰 새 모델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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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샤오미는 ‘메이드 인 차이나 스마트폰’이란 포스터와 함께 애국 마케팅을 펼치면서 애플 공세를 차단하고 잇다.
이런 공세에 밀리면서 지난 2분기 애플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9%로 떨어졌다. 전 분기 12%에서 3%P 줄어든 수치다. 순위 면에서도 화웨이, 오포, 비보, 샤오미에 이어 5위에 머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