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상반기, 더 벌고도 덜 남겼다"

영업익 7.0%↓ ...신흥시장 수요부진이 결정적

카테크입력 :2016/07/26 14:04    수정: 2016/07/26 14:30

현대자동차의 상반기 영업이익이 지난 해보다 7.0% 감소했다. 신흥시장 수요 부진이 결정적인 악재로 작용했다.

현대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에서 2016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상반기까지 누계 실적은 ▲판매 239만3천241대 ▲매출액 47조273억원(자동차 36조 6천596억원, 금융 및 기타 10조3천677억원) ▲영업이익 3조1천42억원 ▲경상이익 4조5천450억원 ▲당기순이익 3조5천321억원(비지배지분 포함) 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 실적에 대해 “신흥시장 수요 부진 등으로 국내공장 수출 물량이 감소하며 판매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줄었다”고 밝혔다. 판매 믹스 개선 등으로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판매 감소로 대당 고정비가 상승하고 신흥국 통화 약세 부담이 지속되면서 상반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현대차는 향후 전망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시장 예측이 쉽지 않지만, 글로벌 자동차 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판매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하반기에 SUV 공급을 더욱 확대하고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출시를 본격화하면서 추가적인 판매 믹스 개선이 기대되고 이종통화 약세에 따른 부담도 다소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수익성이 점진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사옥 (사진=지디넷코리아)

■ 현대차 상반기 글로벌 시장 판매, 전년 대비 0.9% 감소

현대차는 2016년 상반기(1~6월) 글로벌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한 239만3천241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35만6대를 판매했지만, 해외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204만3천235대 판매 실적을 보였다.

판매 감소에도 불구, SUV 및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 확대에 힘입어 믹스가 좋아지고 금융 부문 매출이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늘어난 47조 27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국내공장 수출 감소에 따른 공장 가동률 하락 및 신흥국 환율 약세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0.8% 포인트 상승한 80.3%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스포츠 마케팅 및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 등으로 마케팅 관련 활동이 증가하고,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행기술 투자를 확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6조1천583억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6년 상반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한 3조1천4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6.6%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 대비 1.0%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 6.4% 감소한 4조5천450억원 및 3조 5천321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분기별로는 실적이 호전되는 추세다. 2분기(4~6월)에는 128만5천860대를 판매하고 24조 6천76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1조7천618억원을 나타냈다. 전 분기 대비로는 31.2%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반기 전체적인 실적은 신흥시장 수요 부진 등의 부담으로 전년 동기 대비 다소 둔화됐다”고 평가한 뒤, “다만 올해 1분기 대비해서 2분기에는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하반기에도 점진적인 실적 개선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제네시스 G80 (사진=지디넷코리아)
아이오닉 일렉트릭 주행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 소형 SUV 판매 시장 넓혀 갈 것

현대차는 영국 브렉시트 이후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됨에 따라 하반기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재점검하는 한편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현대차는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공급을 확대하고, 소형 SUV 판매 시장을 넓혀 간다는 전략이다.

현대차 인도 전략 소형 SUV 크레타 (사진=현대차)

또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출시를 본격화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착실히 구축해 나가는 한편, 각종 친환경차를 주요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함으로써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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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시장조사 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사가 발표한 신차품질조사에서 3년 연속 최상위권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차들이 세계 유수의 디자인상을 수상하면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 및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향후에도 경쟁력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한편,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 판매 역량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동반성장 문화의 확산을 위해 앞장서는 한편, 고객 및 주주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