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불확실성은 상수(常數), 혁신해야 생존"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회의 주재..."시장 변화 이끌어야"

카테크입력 :2016/07/18 15:32    수정: 2016/07/18 17:23

정기수 기자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18일 "어려운 외부 환경은 이제 변수가 아니라 상수"라며 "끊임없는 혁신만이 불확실성의 시대에도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이날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상반기 해외법인장 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하면서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시스템을 강화해, 시장 변화를 먼저 이끄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등 총 60여명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참석자들과 함께 올 상반기 지역별 실적 및 경영환경을 점검하고 하반기 생산·판매 전략을 집중 논의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사진=현대차그룹)

정 회장은 이날 회의 석상에서 글로벌 저성장 지속, 신흥시장 침체 심화 등 힘겨운 시장상황에서도 분투하고 있는 양사 해외법인장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올 상반기(1~6월) 현대·기아차는 해외시장에서 322만4천196대를 판매, 전년(336만6천287대) 대비 4.2% 감소했다. 주요 수출시장인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자동차 수요가 급감했으나 유럽, 인도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감소 폭을 만회했다.

정 회장은 이날 구체적인 하반기 대응책으로 해외 현지시장 상황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판매 확대를 위한 글로벌 A/S(사후관리) 활성화를 주문했다. 아울러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신차 마케팅을 펼치는 한편, 멕시코 및 중국 창저우 공장의 성공적인 가동에 빈틈이 없도록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무엇보다 고객에게 집중하라"면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최대한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 판매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 전 부문에서 업무 품질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네시스 G80, G90의 성공적인 미국 런칭을 통해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탄탄히 다져야 한다"며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는 물론 생산, 판매 능력을 배가시켜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자"고 덧붙였다.

제네시스 EQ900(해외명 G90)(사진=지디넷코리아)

한편 올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은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글로벌 저성장이 고착화된 가운데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이후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자동차시장 변화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미국의 금리 인상 여부도 주요 변수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자동차시장은 2.4% 성장에 그치며 지난해에 이어 2%대 저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상반기 유럽, 중국의 호조에 힘입어 2.5% 성장했지만 하반기에는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 성장률이 전년동기 대비 하락하며 2.2%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상반기 9.1% 성장한 유럽시장은 브렉시트 결정 이후 소비 심리 위축으로 하반기에 0.7%밖에 성장하지 못할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시장 성장률도 하반기 1.2%에 그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년만에 최저 성장률인 연간 1.3%를 기록할 전망이다. 선진시장과 브라질, 러시아 등 신흥시장의 부진 속에 중국과 인도가 하반기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정부의 구매세 인하 정책으로 인해 하반기 전년동기 대비 9.3% 증가하고, 인도도 금리하락 영향으로 8.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차급별로도 저유가가 지속되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인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각 정부의 환경차 보급 정책으로 인해 환경차 외연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하반기 목표 달성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전세계적 SUV 인기에 발맞춰 SUV 글로벌 생산량을 확대하고, 소형 SUV를 주요 지역에 신규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SUV 공급물량 확대를 위해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만 생산하던 싼타페를 앨라배마공장에서도 생산하기 시작했다"며 "글로벌 각 공장에서 투싼, 스포티지 등 SUV의 생산비중을 높여 이를 중심으로 하반기 판매를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또 지난해 인도에 출시돼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는 소형 SUV 크레타의 판매를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지역으로 확대하는 한편 올해 국내 출시한 소형 SUV 니로 HEV를 유럽, 미국을 비롯 전 세계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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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런칭도 본격화한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고급 차량인 G90(국내명 EQ900)를 하반기 미국, 중동에 출시한다. 특히 미국에서는 G90와 함께 G80를 동시에 선보이며 제네시스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기아차도 신형 K7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친환경차 글로벌 라인업도 적극 강화한다. 아이오닉 HEV 및 EV(미국, 유럽), 니로 HEV(미국, 유럽, 중국), K5 HEV(미국) 및 K5 PHEV(미국, 유럽) 등 올해 국내에서 선보인 친환경차를 주요지역에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