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자동차는 인체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의 상해를 컴퓨터상에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버추얼 인체 모델 '썸스(THUMS) 버전 4'에 10세, 6세, 3세의 어린이 모델을 추가해 올 가을부터 판매한다고 22일 밝혔다.
썸스는 인체 각 부위의 상해 정도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 에어백 등 탑승자 보호 장치의 기술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또 나스카(전미 자동차 경주 협회) 레이스 사고에서의 운전자의 늑골 골절을 저감하는 시트 형상 규격 등 모터스포츠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이번 썸스 버전 4에 추가하는 10세(신장 138㎝ 상당), 6세(신장 118㎝ 상당), 3세(신장 94㎝ 상당) 어린이 모델은, 각 연령의 평균 체격을 표현했다. 이 어린이 모델은 지금까지 출시해 온 덩치 큰 남성 모델(신장 189cm 상당), 성인 남성 모델(신장 179cm 상당), 덩치 작은 여성 모델(신장 153cm 상당)과 같이 탑승자와 보행자의 자세를 시뮬레이션 한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된다.
토요타 관계자는 "이번 썸스 버전 4 어린이 모델 출시에 따라 연령이나 체격 차이에 따른 영향까지 고려한, 보다 폭넓은 상해 해석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토요타는 지난 2000년 '썸스 버전 1'의 시판을 개시한 이래, 2003년 버전 2에서 안면과 뼈를, 2008년 버전 3에서는 뇌를, 2010년 버전 4에서는 뇌나 내장의 형상을 비롯해 골격, 내장과의 위치 관계나 결합 상태까지 정밀하게 모델화해 왔다. 지난해 버전 5에서는 충돌 전 탑승자 대응 상태를 모의할 수 있는 근육 모델을 추가하는 등 지속적인 개량과 진화를 거듭해 왔다.
이번에 추가하는 어린이 모델은 미국 미시간주의 토요타 테크니컬 센터 내 선진 안전 기술 연구 센터(CSRC)가 웨인스테 이트 대학교 및 미시간대학교와 공동으로 실시한 연구 성과(신체 형상 데이터) 등을 활용해 작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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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스는 JSOL과 일본 이에스아이를 통해 전 세계로 판매되고 있다. 토요타 뿐 아니라 국내외 자동차 및 부품 메이커, 대학 등이 다수 채용해, 안전 기술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토요타 관계자는 "모빌리티 사회의 궁극적인 바람인 '교통 사상자 제로'에 공헌하기 위해 앞으로도 썸스를 이용해 차량 충돌시 탑승자나 보행자의 상해를 해석, 여러 가지 안전 기술의 개발 및 개량에 활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