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보급 늘려 미세먼지 막는다

정부, 2020년까지 전기차 충전인프라 3천기 확보

카테크입력 :2016/06/03 14:20    수정: 2016/06/03 14:20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3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환경부,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과의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개최해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확정 및 발표했다.

이번 대책 중 자동차 분야의 핵심 골자는 바로 친환경차 판매 비중 확대다.

정부는 기존에 오는 2020년까지 신차판매 중 20%에 해당하는 108만대의 친환경차(전기차 20만대, 수소차 9천대, 하이브리드차 87만대)를 판매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미세먼지 문제가 점차 가열되자 정부는 기존 친환경차 판매 목표를 확대했다. 정부의 확대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신차판매 중 30%인 총 150만대의 친환경차(전기차 25만대, 수소차 1만대, 하이브리드차 124만대)를 판매할 예정이다.

경기도 일산 고양종합운동장 주차장에서 충전중인 SM3 Z.E. 전기차 (사진=지디넷코리아)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사진=지디넷코리아)

친환경차 보급 확대의 중요요소인 충전소 인프라 수도 확대된다. 2020년까지 총 1천480기(전기차 1천400기, 수소차 80개소)의 충전 인프라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3천100기(전기차 3천기, 수소 100개소)로 대폭 확대했다.

최근 미세먼지 배출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경유차에 대해서는 정부가 단계적인 운행제한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대기오염 심각도에 따라 노후 경유차 수도권 운행을 제한하기로 했다. 서민 생계형 소형 경유차는 운행 제한에서 제외된다. 경유차의 질소산화물 인증기준은 실험실 인증을 포함해 온도, 급가속 등을 고려한 실도로 기준이 도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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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005년도 이전에 출시된 경유차량을 노후 경유차로 보고 오는 2019년까지 이들에 대한 조기폐차를 완료하기로 했다. 또 모든 노선 경유 버스를 친환경가스 차량으로 단계적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발표를 계기로, 국민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는 각오로 미세먼지 저감과 대응을 위한 노력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K7 하이브리드 (사진=지디넷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