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R&D, 전략적 투자 방법 찾는다

2017년도 연구개발 투자방향 공청회 개최

과학입력 :2016/02/24 12:00

미래창조과학부는 2017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을 마련하고, 산학연 전문가와 연구개발에 관심 있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서울과 대전에서 각각 25일, 26일 공청회를 개최한다.

정부 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은 과학기술기본법에 따라 다음해 정부R&D 예산의 중점 투자 분야와 효율화 방안, 기술분야별 투자방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각 부처의 내년도 R&D 예산 계획 수립과 미래부의 R&D 예산 배분, 조정의 기준이 된다.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에 따르면, 정부는 경제활력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경제혁신 선도’, ‘국민행복 실현’, ‘과학기술기반 혁신’ 등 3대 분야에 중점적으로 투자한다.

이번 투자방향(안)은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전략본부가 출범한 이후 처음 수립되는 것으로, 1월7일에 발표된 제1차 정부R&D 중장기 투자전략에 근거해 기술분야별 투자전략 설정, 신기후 체제, 제4차 산업혁명, 서비스R&D 확대, 일자리 창출 등 대내외 시장 환경과 정책 변화를 적극 반영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관련기사

이번 공청회는 지역의 연구개발 관계자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회에 걸쳐 진행된다. 25일에는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14시부터, 26일에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15시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공청회는 사전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안건에 대한 의견수렴은 25일부터 29일까지 국민신문고(☞링크)정책포럼을 통해서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