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MWC서 협업 솔루션으로 글로벌 행보

‘콜라보’로 세계시장 겨냥

컴퓨팅입력 :2016/02/24 10:45    수정: 2016/02/24 16:23

송주영 기자

솔루션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삼성SDS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협업 솔루션을 선보였다.

24일 삼성SDS(대표 정유성)는 MWC 행사장 삼성전자 부스에 전시관을 마련했으며 편리한 협업환경을 구현하는 ‘삼성SDS콜라보’를 전 세계에 선보였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부스 주제는 ‘쉬운 협업이 더 나은 직장생활을 만든다(Easy collaboration brings you a better worklife!)다. 콜라보는 e메일에서 벗어나 쉽고 빠른 협업을 지원하고 새로운 업무환경을 구축하게 하는 솔루션이다. 톡(Talk), 미팅(Meeting), EFSS(Enterprise File Synchronization & Sharing), FIDO,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 등으로 구성했다.

삼성SDS는 IT서비스 사업의 무게중심으로 솔루션으로 이동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지난해 말 솔루션사업부문을 신설하고 홍원표 사장을 솔루션사업 책임자로 영입했다. 홍 사장은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 이어 이번 MWC에 참석해 전시관을 둘러보고 세계 시장을 겨냥한 솔루션 먹거리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7개 국어로 소통하는 메신저 ‘톡’ 등 전시

삼성SDS가 선보인 ‘톡’은 집단지성 솔루션이다. 업무의 연속성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PC, 모바일 버전으로 제공하며 대화 참여자들의 참여와 소통으로 판단과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 '녹스(Knox)' 부스 안에 함께 전시된 삼성SDS 솔루션

자주 사용하는 7개 언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베트남어)의 실시간 번역기능을 제공하여 메시지를 입력하면 원어와 함께 해당 언어로 번역한 내용이 화면에 함께 표시된다. 언어 장벽을 넘어 글로벌 협업이 가능토록 했다.

‘미팅’ 솔루션은 모바일 화면에서 PC와 동일한 환경으로 인증자 접근, 화면캡처 금지기능 등 기업의 특별한 보안환경에 최적화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회의가 필요하면 사용자가 업무에 필요한 그룹원들에게 메신저로 즉시 회의를 요청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컨퍼런스도 진행할 수 있다.

EFSS는 쉽고 간편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하여 기존 영상회의솔루션, 인스턴트메신저,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에서 수행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내역을 한 곳에서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사용자 PC, 모바일 단말에 분산, 저장된 콘텐츠를 클라우드 상의 스토리지(Repository) 로 통합 관리해 관리 리소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 빠르고 쉬운 시스템 연계를 위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등 개발환경을 제공하며 중견 또는 대기업 내에서 활용중인 기간계(Legacy) 중심 연계 기능을 지원해 막힘 없는 시스템 연계를 할 수 있다.

■기업 시장 겨냥해 보안 기능 강화

EFSS는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파일저장 암호화, 스토리지 저장 수준 암호화 등 3중 암호화로 강화된 보안 환경을 제공할뿐만 아니라 스토리지가 해킹될 만일의 사태에도 암호화된 정보가 복호화되지 않도록 해준다.

EMM과 연계해 모바일 단말제어, 앱 관리, 콘텐츠 정책 관리로 기업정보를 보호하며 삼성전자의 녹스와 결합해 단말 내 사용자 개인기업영역을 분리해 콘텐츠 보안을 강화한다.

FIDO 솔루션은 보안 솔루션으로 생체인증, 단말 및 PKI 기반 인증방식을 결합하고, CC(Common Criteria) 인증을 통해 보안 환경을 검증, 거래, 인증의 무결성 보장하고 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FIDO로부터 인증 받은 데 이어 지난 8월 한국정보인증과 제휴해 삼성페이에 FIDO 인증 상용서비스를 할 만큼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삼성SDS FIDO는 이번 전시에서 지문, 얼굴 인식을 통한 인증 기능을 선보였다.

기업 내 협업환경 구축에 가장 큰 걸림돌인 단말기 분실, 해킹 등에 의한 기업정보 유출 등 보안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SDS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은 스마트 단말-앱-콘텐츠에 이르는 통합 보안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세계 최고의 보안기준인 미국 국가안전보장국(NSA) 산하 국가정보보증협회(NIAP)의 엄격한 내부 검증을 거쳐 CC 인증을 받는 등 안전한 협업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SDS 관계자는“이번 전시를 통해 삼성SDS 솔루션의 우수성을 알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