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5월 첫 선을 보인 페이스북의 ‘인스턴트 아티클’이 마침내 전면 개방된다.
페이스북이 오는 4월12일부터 인스턴트 아티클 뉴스 서비스를 모든 매체들에게 개방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니먼랩 등이 17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전 세계 모든 매체는 ‘인스턴트 아티클’을 통해 뉴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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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아티클은 페이스북이 지난 해 5월 첫 선을 보인 뉴스 서비스다. 당시 페이스북은 언론사 모바일 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느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인링크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도입했다. PC를 통해 접속할 경우엔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된다.
페이스북은 지난 해 5월 뉴욕타임스, 버즈피드를 비롯한 9개 언론사와 ‘인스턴트 아티클’ 시범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후 꾸준히 서비스 파트너를 확대해 온 페이스북은 지난 해 말 아시아 업체들과도 손을 잡았다.
한국에선 스브스뉴스로 유명한 SBS가 인스턴트 아티클 시범 서비스업체로 참여하고 있다.
당초 페이스북은 인스턴트 아티클 전면 개방 소식을 4월1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F8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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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전문 사이트인 니먼 랩인 페이스북이 당초 예정과 달리 인스턴트 아티클 전면 확대 계획을 서둘러 밝힌 것은 구글의 행보와도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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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최근 언론사 모바일 페이지를 빨리 볼 수 있도록 해주는 AMP 프로젝트를 빠르게 확대해나가고 있다. 경쟁업체 구글의 이런 행보가 페이스북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게 니먼의 분석이다.
그 동안 페이스북이 인스턴트 아티클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중소 지역 언론사를 홀대할 것이란 시선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발표로 이 같은 걱정을 불식시킬 수 있게 됐다고 니먼랩이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