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가 CJ헬로비전과의 합병 이후 콘텐츠 펀드를 조성하기로 하는 등 미디어 산업 발전 전략을 공개했다. ▲플랫폼 확대와 콘텐츠 지원 강화 ▲뉴미디어 플랫폼 연계 신기술 생태계 구축 ▲고품질 영상 서비스 위한 인프라 투자 확대 등이 그 내용이다.
17일 열린 '제36회 T 개발자 포럼' 개회사에서 이인찬 SK브로드밴드 대표는 CJ헬로비전 합병 3대 추진 계획을 밝혔다.
■플랫폼 확대와 콘텐츠 지원 강화
회사는 CJ헬로비전과의 합병을 통해 미디어/통신 융합기술 기반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 글로벌 미디어 산업 변화 속에서도 경쟁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미디어 플랫폼의 확대에 따른 실시간 채널과 콘텐츠의 지속 발굴에 나서는 것은 물론,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콘텐츠 업체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우선 ‘콘텐츠 펀드’를 조성해 이를 콘텐츠 육성 및 수익 재투자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펀드 규모와, 활용 방안에 대한 공개는 하지 않았다.
이 밖에 회사는 독립 제작사 전문 채널의 개국/운영의 지원 및 활성화 기여를 통한 콘텐츠 창출 및 산업 내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나선다.
■뉴미디어 플랫폼 연계 신기술 기반 생태계 구축
SK브로드밴드는 개인화 서비스와 멀티스크린 서비스를 강화하고, 음성핀테크 등을 접목시킨 융합형 서비스의 개발 등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술 투자도 확대할 예정이다.
UHD와 같은 고화질 영상 전송 기술 고도화는 물론,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등 차세대 통신환경에서 적극 활용될 각종 기술들에 걸맞은 콘텐츠를 발굴하고 상용화할 계획이다.
또한 안정적 네트워크에 더해 HDR 및 8K UHD 디바이스 출시와 더불어 고화질 영상 전송 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해 최상의 화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찬 대표는 “개발 및 상용화 과정에서 아이디어 기술력을 보유한 다양한 사업자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해 플랫폼의 개방성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고품질 영상 서비스 위한 인프라 투자 확대
SK브로드밴드는 합병 이후 주요 선진국에 비해 뒤쳐진 케이블 방송 디지털화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고품질 영상 서비스의 기반이 될 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규모 투자도 단행한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현재 50% 정도인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전환율을 적극적 인프라 투자를 통해 향후 5년 내 9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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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인프라 구축과 함께 UHD 서비스를 본격 도입하고,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면 고화질고품질의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오늘 포럼은 개발자 대상의 행사여서 SK텔레콤과 브로드밴드의 전체적인 미디어 전략이 발표된 것”이라면서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합병에 따른 구체적인 사업전략과 방안 등에 대해서는 3월 중 따로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