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규모가 매년 크게 증가하는 가운데, 올해 해외직구를 통해 가장 큰 씀씀이를 보인 계층은 30대 남성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마켓이 올해(1월1일~11월11일) 해외직구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성별과 연령에 따른 1인당 구매 금액을 조사한 결과 '30대 남성'의 평균 구매 단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남성의 경우 남성 전체 보다는 16% 높았고, 30대 여성에 비해서는 20%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직구를 이용한 모든 고객의 평균 보다는 23% 높은 수치로 이들 고객이 평균 10만원을 지출했다면, 30대 남성 고객은 12만3천원을 지출했다는 의미다.
성별연령별 비교에서는 남성 소비자들이 여성 보다 12% 더 높게 나타났다. 세대별로는 30대 구매 객단가가 평균보다 13% 높아 해외직구에 가장 씀씀이가 컸다. 이어 ▲50대 ▲40대 ▲20대 ▲60대 순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것은 최근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등으로 인해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50대 중년층이 해외직구의 큰 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광군제 등이 포함된 최근 한달(10월12일~11월11일)만 놓고 보면 50대의 객단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50대 남성의 객단가는 전체 고객 보다 31% 높았다. 해당기간 해외직구에 평균 10만원을 지출했다면, 50대 남성은 13만1천원을 해외직구에 투입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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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성장세 역시 남성 고객이 주도했다. 올 들어 성별에 따른 해외직구 상품의 구매 증감률을 조사한 결과 남성 고객은 전년 대비 19% 증가해, 여성(12%) 증가율 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체 성별 및 연령대에서는 50대 남성 구매량이 전년 보다 22%로 가장 크게 늘었다.
지마켓 정소미 해외직구팀장은 “해외직구 초창기만 하더라도 주로 여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패션, 주방용품, 육아용품 등이 인기 품목으로 꼽혔다면 최근에는 TV, 스피커, 드론 등 남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으로 품목이 확대되는 추세”라며 “특히 트렌드에 민감하고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30대 남성이 해외직구에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고 있고, 최근에는 50대 중년층도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