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셜커머스 3사(쿠팡티몬위메프)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약속했다.
소셜커머스3사는 5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동완 의원이 지적한 협력업체와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서 '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3사는 개선안 및 시행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협력사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지난 달 14일 중소기업청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김동완 의원은 소셜 3사에 각각 ▲배송료에 대한 PG수수료 부과, 판매 수수료 가이드라인 부재(쿠팡) ▲판매정산의 불편함, 배송지연 페널티 부과(티몬) ▲대금정산 지연, 판촉비용 부담(위메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에 쿠팡은 사내 MD에 대한 소양교육을 강화하고 ‘배송료에 대한 PG수수료 부과’ 등 협력사가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협력사의 자율선택권 보장 등의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세부 카테고리별 수수료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협력사가 마진율 예측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부당한 수수료 산정을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방 영세 화물운송 사업자와의 상생을 위한 MOU 추진 등을 모색하기로 했다.
티몬은 정산시스템에 대한 중소상공인들의 불만사항을 적극 수용, 편의성이 강화된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개발자 인력을 대규모로 모집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배송지연 패널티 제도에 대해서는 배송지연이 없는 모범파트너에 대해 적극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풀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MD들과 중소상공인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관련부서에 접수된 불만 분석을 통해 이를 적극 시정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현재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공정거래 및 윤리규정에 대한 사내교육도 강화해 중소상공인들과 적극적 상생협력을 지향한다는 입장이다.
위메프는 상품판매기간 종료 후 대금이 정산돼 발생했던 일부 판매기간 2개월 이상 상품의 대금정산 지연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미 월간 정산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내년 초 이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한 시스템 개발 전에도 협력사의 대금정산 지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내 역량을 집중해 상품판매 기간 중에도 대금을 정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 10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판촉비용 부담' 문제는 작년 사내 정책에 따라 간헐적으로 이뤄졌던 판촉 행사 중 발생했던 문제로, 이미 개선조치가 마무리 됐다고 밝혔다. 나아가 MD를 대상으로 한 준법교육을 강화해 향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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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 이진형 위원장(위메프 부사장)은 “그동안 빠른 속도로 성장한 소셜커머스가 자신들의 뒤를 돌아보고 문제를 개선할 기회와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다”며 “이번 국정감사가 그동안의 문제를 점검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기 됐던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위원장은 “앞으로도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협력사와 상생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소셜커머스 3사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