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사용자들이 업로드한 사진을 분석해 사진을 찍은 카메라를 알아내는 기술을 특허로 출원했다. 단순히 사진에서 카메라의 모델을 알아내는 기술이 아니라 이 사진이 특정 사용자가 소유한 카메라로 찍은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낼 수 있는 기술이다.
동일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는 사람이거나, 알 수도 있는 사람으로 페이스북 시스템이 인지하고 서로를 더 쉽게 연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페이스북은 기대하고 있다. 태그를 달거나 좋아요를 누르지 않아도, 단순히 사진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알 수도 있는 사람들이 더 쉽게 연결되기 때문에 다른 사진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보다 페이스북이 위우를 선점할 수 있는 기능이 될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18일(현지시간) IT전문 외신 벤처비트, 긱 등은 페이스북이 업로드된 사진에서 해당 이미지를 촬영한 카메라의 '전자 서명(digital signatures)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SNS 안에서 사람들의 연결 관계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방법을 특허로 출원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에 관련된 특허를 처음 공개한 것은 지난 5월7일이다. 3명의 페이스북 소프트웨어(SW) 엔지니어(Daniel Muriello, Stephen Heise, Jie Chen) 이름으로 제출됐으며 사용자들이 업로드한 이미지를 분석해 해당 사진을 촬영한 카메라를 특정 지을 수 있는 방법에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제출된 서류에 기재된 설명에 따르면 이 기술은 우선 업로드된 이미지에서 픽셀과 메타데이터를 분석해 카메라를 특정지을 수 있는 독특한 정보를 확득한다. 예컨대 카메라 모델 등의 정보가 들어있는 메타정보와 함께 카메라의 불량 필셀 위치, 색 번짐 현상, 렌즈에 난 흠집, 이미지 에일리어스(이미지 경계선이 계단모양으로 나타나는 현상) 등을 조합하면 다른 카메라와 구분할 수 있는 독특한 정보를 알아 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카메라 마다 고유한 지문(fingerprint)을 인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 다음 카메라와 사용자 사이의 관계를 확인한다.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와 관련된 행위에 기반해 카메라와 사용자 사이의 관계(카메라 소유자인지 아닌지)를 확정한다. 그 다음 관련된 다른 사용자들 사이의 관계를 확정한다. 이렇게 알게된 사용자와 카메라 사이의 소유관계와 또 다른 사용자들 사이의 관계를 저장한다.
이 기술은 사진을 올리는 사용자와 사진을 촬영한 카메라와의 관계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렇게 돼면 사진에 일일이 태그를 달거나, 코멘트를 적거나, 좋아요를 누르지 않아도, 단순히 사진을 업로드하는 행위만으로 페이스북 시스템이 알 수 있는 정보가 많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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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복잡하게 보이지만, 누군가의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당신이 올린다면 그 사람과 당신이 친구라는 사실을 이 시스템이 인지하고 서로를 연결시켜 줄 수 있다. 만약 어느 모임에 가서 찍은 단체사진을 여러명이 올린다면 같이 사진을 찍은 사람 중 모르는 사람이 있더라도 페이스북 시스템이 동일한 카메라로 찍었다는 점을 알아내 서로를 알 수도 있는 친구로 추천해 줄 수 있다. 또 관련이 있을 법한 이벤트나 그룹도 추천해 줄 수 있다. 또 같은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멀티 사용자 계정을 알아내고 사기 계정을 탐지해 내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좀 더 나아가면 사용자들 사이의 친밀도도 알아낼 수 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매일 페이스북에 업로드되는 이미지는 3억5천만 장이고 이미 페이스북에 올라와 있는 사진은 2천500억 장이라고 한다. 페이스북이 카메라를 인식할 수 있으면 카메라를 매개로 더 많은 사람들을 연결할 수 있게 돼고 또 다른 사진 기반 SNS 보더 더 사진을 공유하기 좋은 공간이라는 장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