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남혁우 기자) 30일부터 상하이 신국제 박람센터에서 개최한 중국 최대 게임 행사인 차이나조이2015에서 한국 게임들이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차이나조이2015는 중국 최대 게임 행사로 텐센트, 넷이즈, 창유 등 중국 주요 개발사를 비롯해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 30개국 700여 개의 기업이 참가하며 세계 최대 게임쇼인 E3, 게임스컴 등에 뒤지지 않는 규모를 자랑한다.
올해 차이나조이는 한국 개발사의 게임이 대거 선보였다. 텐센트, 샨다, 넷이즈 등 중국의 주요 개발사를 모두 한국 게임을 공개했으며 비즈니스 부스에서도 한국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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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중국 게임이 적극적으로 진출하며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모습과 비교되는 모습이다.
먼저 텐센트 부스에서는 중국에서 곧 공개서비스를 시작하는 엑스엘게임즈의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키에이지의 시연대를 마련했다. 이 체험대에서는 PvP 콘텐츠와 퀘스트를 플레이할 수 있으며 일정 시간마다 이벤트 시연 매치가 메인 부스에서 진행한다.
넥슨은 세기천성을 통해 일인칭슈팅(FPS) 게임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1, 2, 카트라이더 모바일 그리고 포켓 메이플 스토리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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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심동은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모바일을 별도의 부스를 마련해 전시할 정도로 많은 신경을 썼다.
샨다는 아이덴티티게임즈의 드래곤네스트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 드래곤네스트 어웨이크와 던전스트라이커의 모바일 버전인 뉴던전스트라이커:비긴즈를 선보였다. 또한 엔씨소프트는 와일드스타를 공개했다.
비즈니스 전용 전시장에서도 한국 게임의 입지는 컸다. 특히 넷이즈는 넷마블게임즈의 레이븐을 발표회에서 핵심타이틀로 공개하며 자사의 주력 타이틀임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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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는 직접 부스를 열어 자사의 플랫폼을 알리고 로스트아크와 거신전기 등 자사의 차기 주력 타이틀을 공개해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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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엠게임, 소프톤인터랙티브 등 한국 공동관을 통해 출시한 개발사들도 활발히 미팅을 진행했다.
차이나조이에서 만난 한 업계 관계자는 “모바일게임으로 시장이 이동하면서 한국 개발사의 힘이 줄어들었다는 평가가 있었는데 차이나조이에 와보니 그런 것 같지 않다”며 “한국의 IP가 아직 중국시장에 영향력이 있는 만큼 이를 어떻게 발전시키는 지가 중국 진출의 열쇠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