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비콘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상용화했다고 7일 밝혔다.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체크인 기능에 최적화된 비콘이 60여개 설치됐다. 이를 통해 교보문고의 O2O 서비스인 윙크(WingK)와 모바일 교보문고 앱을 설치한 고객들은 각종 이벤트 공지, e북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위치기반 서비스 플랫폼인 위즈턴의 ‘체크인’ 솔루션이 적용돼 매장 접근 시 고객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켜고, 매장에서 일정 거리 이상 벗어날 경우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끌 수 있다.
또 매장 내 10~20미터 내외의 구역별로 개별 설정을 할 수 있는 ‘마이크로 펜스’ 기능을 바탕으로 매장 내 구역별로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윙크는 고객이 매장 내 이동 시 구역별 특화된 서비스를 잠금화면을 통해 제공한다. 처음 매장을 방문할 때 감사 이벤트를 고지하고, 매장 내 특정 구역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한 e북을 제공하며 소설 존, 핫트랙스 등 특정 구역에서는 그 특성에 맞는 정보와 할인쿠폰 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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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크 서비스는 BLE(블루투스 4.0) 기반의 안드로이드 4.3 이상이 적용된 스마트폰에서 우선 적용된다. 향후 iOS7과 타지역 매장에도 확대될 예정이다.
박철순 SK텔레콤 컨버전스 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비콘과 실내 위치기반 플랫폼 기술 제공을 통해 고객사가 자체적으로 O2O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이와 관련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