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김상헌)는 관심사 기반의 '정보추천'을 위해 '태그 검색' 베타 버전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태그 검색은 검색과 기존 SNS의 강점을 결합한 서비스다. 인적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 없이도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공통 관심사 그룹 내에서 생성되는 양질의 정보들을 정교하게 피딩 형태로 추천해준다.
태그 검색은 'i-Rank(Interest Rank)'라는 새로운 개념의 추천 알고리듬을 적용했다. '좋아요' 등 검색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라 연관태그, 검색결과 등을 개인에게 최적화시켜 제공한다. 이로 인해 이용자들은 관심사 태그로 이어지는 끊김 없는 검색을 경험할 수 있다.
i-Rank 알고리듬은 ▲사용자와 정보간 관심사의 일치 정도 ▲좋아요, 댓글 등을 통한 관심사 그룹 내 정보의 추천 정도 ▲정보의 최신성 등의 변수를 통해 맞춤형의 관심사를 추천해주는 콘셉트로 설계됐다.
베타 버전의 태그 검색에서는 성별, 연령 등 기본적인 인구 통계학적인 분류에 기반해 검색 결과를 최적화해 제공한다. 점차 이용자가 속한 유형 및 그룹을 확장시킨 뒤, 향후에는 개인 사용자별 최적화를 통해 관심사를 정교하게 추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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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연구센터의 강인호 박사는 “페이스북 등 SNS가 지인(사람) 간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새로운 지인과 콘텐츠 등을 추천받는 방식이라면, 태그 검색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양질의 정보를 추천 받으며 관심사 태그를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가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또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확장한다는 측면에서 기존 SNS와 검색의 강점을 결합한 'TNS(Topic Based Social Network Service)'로 정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