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8년…어떻게 변신했나

처음엔 아이폰 전용…4부터 iOS로 확대 개편

홈&모바일입력 :2015/06/08 16:04    수정: 2015/06/08 17:41

2007년 1월. 고 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깜짝 발표를 했다. 지금은 기억 속에 사라진 맥월드 키노트 연설을 통해 아이폰을 소개한 것이다. 그 때까지만 해도 물리적인 버튼이 필수품이었던 스마트폰의 상식을 뒤흔든 사건이었다.

그만큼 아이폰이 전 세계에 던진 충격파는 컸다.

하지만 지금 기준으로 보면 그 당시 아이폰에 탑재된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는 아쉬운 점이 많았다. 애플 스스로도 완성품이라고 자신 있게 부르지 못할 정도였다.

오리지널 아이폰이 공개된 지 8년. 그 사이에 iOS는 엄청나게 변화 발전했다.

사람들은 "기억에 남는 iOS는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으면 흔히 iOS7의 평평하고 컬러풀한 디자인이라고 답하곤 한다. 하지만 애플은 2007년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iOS에서 크고 작은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왔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7일(현지시각) 아이폰 운영체제인 iOS의 변천과정을 보도했다.

사진 = 씨넷

- 아이폰 OS 1.0

애플은 2007년 1월 9일 오리지널 아이폰을 공개했다. 스티브 잡스는 이 오리지널 아이폰에서 운영되는 OS를 맥 컴퓨터에 실행되는 동일한 소프트웨어인 ‘OS X’라고 말했다. 추후 애플은 이 소프트웨어를 개발자에게 공개할 때 ‘아이폰 OS’라고 언급했다.

당시 아이폰 OS 1.0에서는 오리지널 아이폰을 위한 앱스토어도,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없었다.

- 아이폰 OS 2.0

아이폰 3G (사진 = 씨넷)

2008년 7월, 애플은 두번째 아이폰인 아이폰 3G을 선보였다. 이 때 아이폰 OS 2.0가 탑재됐다. 오리지널 아이폰 사용자들은 아이폰 OS 2.0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다.

이 때부터 다른 회사 응용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 앱스토어가 등장했다. 애플은 개발자들에게 SDK 라 불리는 애플리케이션 저작툴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구매할 수 있게 됐다.

- 아이폰 OS 3.0

아이폰 3GS (사진 = 씨넷)

아이폰 OS 3.0은 2009년 6월에 출시된 아이폰 3GS에 선탑재됐다. 3.0 버전의 가장 큰 특징은 텍스트 복사하기와 붙여넣기 기능이 추가된 부분이었다. 문자 보낼 때 스마트폰을 가로로 놓으면 키보드가 가로로 넓게 확대되는 기능도 새롭게 적용됐다.

- iOS 4

2010년 아이폰 OS는 한 단계 도약을 했다. 아이폰 뿐 아니라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도 쓰이는 범용 운영체제로 확대 개편된 것. 스티브 잡스는 이 같은 사실을 공개하면서 공식 명칭을 iOS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2010년 6월 21일 배포된 iOS 4는 여러 응용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 기능을 선보였다. 또, 와이파이(Wi-Fi)를 통해 무료로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는 페이스타임과 소셜 게임 허브인 게임센터를 내놨다.

- iOS 5

애플 시리 (사진 = 씨넷)

2012년 10월에 배포된 iOS 5는 똑똑한 음성인식 비서 시리와 함께 등장했다. 또한, 애플 제품끼리 무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아이메시지를 선보였다. iOS 5.0은 아이폰 4S에 사전 설치되었다.

- iOS 6

2012년 9월 선보인 iOS 6는 아이폰5에 설치도 배포됐다. iOS 6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기능은 지도 앱으로 그동안 사용하던 구글 지도를 떠나 새로운 애플 지도를 탑재했다. 또, 비행기 탑승권이나 기프트 카드, 쿠폰 등을 아이폰에 넣어 다닐 수 있는 패스북 서비스도 내놨다.

그리고,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게 카메라 앱이 업그레이드 되었고, 페이스타임은 3G 셀룰러 환경에서도 호출할 수 있게 되었다.

- iOS 7

iOS 7 (사진 = 씨넷)

어떤 iOS도 2013년 9월에 출시한 iOS 7 만큼의 사용자에게 충격을 준 적은 없었다. iOS 7은 애플의 디자인 책임자 조니 아이브가 디자인한 플랫하고 컬러풀한 디자인으로 파격 변신했다.

iOS 7은 플랫 디자인 이외에, 지문인식 기술이 탑재된 터치 ID 기능, 향상된 멀티 태스킹 능력, 파일을 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인 '에어드롭' 기능을 지원했다

- iOS 8

2014년 9월에 출시한 iOS 8은 ‘애플페이’와 ‘끊김 없는(Seamless)’ 사용자경험(UX)이 특징이다. 근거리무선통신(NFC)을 통한 현장 결제와 사전에 결제 정보를 저장해 필요할 때 불러오는 전자지갑 기능을 갖춘 애플페이가 iOS 8에서 탑재되었다.

또, 끊김 없는UX의 가장 큰 특징은 지속연결성(Continuity)으로, 아이폰으로 걸려 온 전화를 같은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아이패드나 맥으로도 수신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아이메시지 뿐 아니라 일반 문자 메시지도 같은 아이튠즈 계정으로 연동한 아이패드에서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관련기사

- iOS 9

애플은 6월 8일(현지시각)에 열리는 WWDC에서 iOS9를 공개될 예정이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iOS9는 더 파워풀해진 시리, 아이패드에서 화면을 분할해서 멀티태스팅 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일 것이라고 알려졌다. 또한 애플 지도가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보이며, 무엇보다 안정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