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카카오톡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18세 미만은 게임을, 65세 이상은 뉴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11년 16.8%에 불과했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률은 지난해 39.9%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휴대폰 평균 이용 기간은 1년7개월로 조사됐으며 디지털TV 보유율은 2011년 이후 지속 상승하고 있는 반면, 데스크톱 보유율은 같은 기간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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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정책연구원(원장 김도환, KISDI)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4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는 방송·뉴미디어 통계정보 시스템 KISDI STAT(stat.kisdi.re.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지난해 실시된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주요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중 디지털TV 보유율은 76.3%로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반면, 데스크톱 컴퓨터 보유율은 63.5%로 2011년 이후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개인 휴대폰 보유율은 전년대비 0.6%p 늘어난 92.4%로 만 6세 이상 국민 10명 중 9명 이상이 휴대폰을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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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평균 이용기간은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추세였으나 지난해에는 소폭 증가해 1년7개월로 나타냈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휴대폰 평균 사용기간은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또한, 응답자의 약 34%는 현재 이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1년 정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미디어 이용 행태를 살펴보면, 전체 조사대상자 10명 중 4명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8.6%p 상승한 결과로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다.가장 자주 이용하는 스마트폰 앱은 커뮤니케이션(29.6%)으로 2011년부터 4년 연속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뉴스(14.8%), 게임(13.8%, 남성), 엔터테인먼트 (9.0%, 여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18세 미만의 응답자의 경우 게임을, 65세 이상 응답자의 경우 뉴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등 연령별 격차를 보였다.
통신방송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을 살펴보면, 집전화 가입률은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이동통신 가입률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유료방송 가입률 또한 2012년 이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91.9% 기록했고, 2014년 유선 인터넷 가입률은 70.7%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2011년부터 소폭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미디어 다이어리 결과 분석을 통한 하루 평균 매체별 사용시간을 살펴보면, TV는 하루 평균 약 3시간6분으로 꾸준히 비슷한 수준의 사용량을 나타낸 반면, 전화기 사용량은 늘고 컴퓨터와 종이매체의 사용량은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시간대별 가장 많은 미디어 행위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오전과 저녁, 밤·새벽에는 ‘TV/라디오/방송프로그램 시청/청취’가 오후에는 ‘통화/문자/이메일/채팅’을 가장 많은 이용자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매체는 가정용 TV와 스마트폰이 40.2%로 동시매체 이용시간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데스크톱 PC와 스마트폰, 가정용 TV와 일반 전화기, 가정용 TV와 데스크톱 PC, 가정용 TV와 일반 휴대폰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 2010년 수도권과 5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패널의 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으로 확대됐다. 급속도로 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대한민국 가구와 가구 내 개인의 미디어 이용과 소비행태의 중장기적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국내 유일의 미디어 분야 패널조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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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국의 4천381 가구와해당 가구 내 만 6세 이상 가구원 1만464명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성공적으로 실시하고 패널 가구 및 가구원의 미디어 이용 현황 및 변화 추이를 다각적으로 분석했다.
한편,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오는 9월4일 2014년까지 4년에 걸쳐 구축된 한국미디어패널조사자료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제3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