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에 남성들 '화이트데이' 지갑 닫았다

초콜릿·사탕 판매↑, 주얼리·핸드백↓

일반입력 :2015/03/09 10:15

올해 화이트데이에는 깜짝 선물 없이 초콜릿과 사탕만 단출하게 준비하는 남성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초콜릿·사탕 판매는 지난해 비해 크게 늘었지만, 주얼리와 핸드백 판매는 신통치가 않기 때문이다.

이베이코리아(대표 변광윤)의 오픈마켓 지마켓이 화이트데이를 앞둔 최근 일주일(2월28일~3월6일) 동안 남성고객의 초콜릿 구매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배 이상(103%)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탕 판매량은 54% 증가했으며, 젤리·푸딩도 142% 증가했다. 특히 고가 제품 보다는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잘 팔렸다. 키세스·드림카카오 등 낱개형 초콜릿의 경우 전년대비 287% 증가했으며, 가나·크런키 등 사각 초콜릿도 265% 늘었다.

e쿠폰을 구매한 남성들도 늘었다. 특히 소액으로 부담 없이 건넬 수 있는 e쿠폰이 인기를 끌며 전년대비 12% 늘었다. 카페·베이커리 e쿠폰이 2배 이상(112%) 증가했으며, 도넛·아이스크림 e쿠폰은 57% 늘었다. 이밖에 데이트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레스토랑 e쿠폰을 구매한 남성도 26% 증가했다.

반면 남성들이 화이트데이 인기 선물로 많이 찾던 주얼리와 핸드백 판매량은 주춤했다. 주얼리와 시계는 지난해 화이트데이 직전 30% 크게 증가했었으나, 올해는 7% 늘어나는 데 그쳤다. 핸드백 판매량도 지난해 수준에 머물렀으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명품 핸드백과 명품 시계의 경우 오히려 소폭 감소했다.

이에 따라, 지마켓은 오는 15일까지 알뜰한 가격대의 제품을 구성해 선보이는 '지마켓 화이트데이 쇼핑히어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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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탕·초콜릿·캐러멜 등을 최대 46% 할인가에 판매하고 지마켓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스페셜 에디션도 선보인다.

지마켓 홍상훈 가공식품팀장은 “경기불황의 여파로 화이트데이나 밸런타인데이 같은 기념일 문화도 점차 알뜰하게 바뀌고 있는 분위기”라며 “그동안 연인 사이인 경우 초콜릿·사탕과 함께 깜짝 선물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올해는 가벼운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일을 보내는 풍토가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