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구글글래스+비콘' 결합…신개념 LBS 선봬

일반입력 :2015/03/05 09:00

<바르셀로나(스페인)=박수형 기자> SK텔레콤은 블루투스 비콘과 구글 글래스를 결합한 신개념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를 MWC 2015에서 선보였다.

근로자가 작업장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구글 글래스에 해당 공정에 필요한 조립 매뉴얼을 띄워주는 ‘글래스+비콘’ 서비스를 스마트글래스 플랫폼 개발사인 美 APX Labs와 함께 개발한 것.

회사 관계자는 “이 서비스는 고가이면서 수작업이 필요한 제품의 조립라인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100만여개 부품으로 구성된 비행기는 조립 과정도 복잡하고 다품종 소량 생산이 많아 수작업 비중이 높다. 따라서 불량률도 타 산업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최고급 자동차, 전기 자동차도 비슷한 상황이다.

‘글래스+비콘’ 서비스를 도입할 경우 제조사는 매뉴얼 활용도를 높여 불량률을 낮추고 작업에 필요한 매뉴얼을 찾는 시간을 단축할수 있다. 구글 글래스로 매뉴얼을 보는 동시에 양 손으로 조립이 가능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나아가 근로자가 작업장에서 벗어나는 즉시 구글 글래스에서 매뉴얼이 자동으로 사라져 매뉴얼 유출과 같은 보안사고의 우려도 현격히 낮출 수 있다.

SK텔레콤은 구글글래스 기반의 실내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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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글래스 위에 재고 부품의 정확한 위치를 지도 상에 표시하고, 화살표 등 길 안내를 통해 거대한 창고에서 필요한 부품을 찾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내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이미 SK텔레콤이 국내에서 상용화했다.

박철순 SK텔레콤 컨버전스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세계적인 ICT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며 “다양하고 새로운 비콘 서비스를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