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美버클리대와 융복합 분야 및 인력교류 협력

일반입력 :2015/02/02 10:09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은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이하 버클리대)와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 등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기계연과 버클리대는 지난 1월 26일 서면 협약을 통해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정(MOU)을 체결했다.

기계연은 지난 2007년부터 버클리대 기계공학과와 마이크로-나노기술 등 기계공학 분야 공동연구 및 선진기술 교류, 공동연구 과제 발굴, 해외 현지 연구기지 구축 등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대학 본부와의 총괄적인 MOU를 통해 기계공학 뿐만 아니라 공학, 자연과학, 인문사회 분야 전반에 걸쳐 교류가 용이해졌다.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지금까지의 협력을 강화하고, 특히 2014년 신규 선정된 미래부 글로벌프론티어사업단 중 기계연이 총괄하고 있는 ‘파동에너지 극한제어 연구단’을 중심으로 나노기술 분야 공동연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계연 임용택 원장은 “미국 최고 수준의 공과대학을 자랑하는 버클리대와의 활발한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는 기계연의 역량강화 및 글로벌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 제고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특히 파동에너지 극한제어 연구단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신시장을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