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가 실시간 지상파 방송에 방송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인 오디오 워터마킹을 삽입해 송출한다.
마크애니(대표 한영수)는 자사 오디오 워터마킹 솔루션인 'MAO'를 SBS 방송 송출 시스템에 적용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SBS는 지상파로 송출되는 모든 방송 프로그램에 저작권 정보를 삽입해 콘텐츠 불법복제, 불법유통을 추적, 차단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게 됐다고 마크애니측은 설명했다.
오디오 워터마킹은 방송콘텐츠의 음성신호에 사람의 청각으로는 들리지 않도록 저작권 정보를 삽입해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기술로 미래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안 영역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MAO의 경우 다양한 압축방식(MP3, AAC, WMA, AC3 등)을 지원하고, 디지털-아날로그, 아날로그-디지털 변환, 녹음을 통한 음성 복제 등 다양한 공격과 환경에서도 워터마크를 남긴다. 특히, 비디오 워터마킹 기술 대비 삽입, 검출에 필요한 리소스가 적게 들기 때문에 스마트폰 등 단말기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마크애니는 앞으로 콘텐츠보호 및 부가정보 연동(세컨드스크린 등)과 같은 다양한 부가서비스로도 확장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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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O는 SDMI(Secure Digital Music Initiative), STEP2000, STEP2001 등 다양한 기술평가 인증을 받은 기술로 2008년 미국음반산업협회(RIAA)에서 주관한 전 세계 오디오 워터마킹 평가에서 글로벌 경쟁 기업들을 제치고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 기술은 현재 세계 최대 음반 그룹인 유니버셜뮤직그룹(UMG), 소니뮤직, MSI, 오버드라이브, 양가루, 비드4스포츠 등에 적용됐다.
마크애니 임진욱 실장은 방송사의 경우 워터마킹의 효용성은 잘 알고 있으면서도, 최종 방송 송출시점에 디지털 정보를 추가 삽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적극적이지 않았다며 SBS의 워터마킹 적용이 방송콘텐츠의 저작권 보호에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