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게임 개발 종사자 4천여명을 상대로 지난해 연봉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평균 연봉이 8만3천60달러(8천500만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가마수트라 등 해외 매체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게임 개발자 평균 연봉은 8만4천337달러(8천600만원)를 기록한 2012년 보다 소폭 하락했다. 설문 조사자의 32%는 연봉의 변화는 없었지만 60%는 연봉이 늘어났다고 답했다.
세부 내용들을 살펴보면 게임 프로그래머 및 엔지니어는 평균 연봉이 9만3천251달러(9천540만원)로 조사됐다. 게임 아티스트는 7만 4천349달러(7천600만원), 오디오 담당자는 9만5천682달러(9천800만원), QA 담당자는 5만 4천833달러(5천600만원)다.
![](https://image.zdnet.co.kr/2014/07/23/EyQJItmAKUjRdZlqPkjp.jpg)
가장 많은 연봉을 자랑하는 직군은 비지니스와 관리를 담당하는 직군으로 2013년 10만1천572달러(1억400만원)의 평균 연봉을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더불어 연봉 응답자들은 미국 게임 산업 만족도에 대해서도 평가했다. 설문에 답한 개발자중 45%는 여전히 게임 업계가 일하기 좋은 장소라고 먼저 답했다. 또한 전체 중 40%는 그들의 현재 경력에 만족한다고 전했다.
미국 게임업계내의 해고 및 휴직률도 공개 됐다. 지난해 14%에 이르는 사람들이 일을 그만 두거나 회사에서 해고 당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2012년보다 2% 높아진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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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고 되거나 휴직 중인 사람들 중에서는 2012년과 마찬가지로 59%가 재취업에 성공했다. 그러나 회사를 그만 둔 후 직업을 찾지 못한 사람들의 비율은 2012년 보다 2% 상승한 12%로 조사됐다.
한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미국 게임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왔으나 지난해부터 하락세로 전환한 것을 개발자들의 연봉으로 짐작할 수 있었다며 콘솔의 하락, 게임 업계의 모바일화 등으로 당분간은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이 안정세에 접어들면 다시 올라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