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시럽’…모바일결제 판도 바꾼다

OK캐쉬백 등 브랜드도 ‘시럽’으로 일원화

일반입력 :2014/06/02 10:30    수정: 2014/06/02 15:59

#1 판교에서 작은 초콜릿 음료매장을 운영하는 이달콤㊱씨는 개업 1주년을 맞아 단골 고객들을 위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 ‘시럽 스토어’에서 멤버십 보유 고객들의 방문 기록을 확인해 일주일 평균 3회 이상 방문한 고객을 성별, 연령별로 구분한 뒤 20대 여성분들에겐 방문 시 50% 할인 쿠폰을, 30대 남성에겐 사이즈 업그레이드 쿠폰, 40대에겐 1+1 쿠폰을 선택해 클릭 몇 번만으로 발송을 끝냈다.

#2 주말 소풍준비를 위해 장보기에 나선 허알뜰㉞씨는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스마트폰으로 날아온 오늘의 이벤트상품 쿠폰에 기분이 좋아졌다 모바일지갑 ‘시럽’이 가는 곳 마다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를 제일 먼저 보여주고 할인쿠폰도 빼놓지 않고 알려줬다. 알뜰한 쇼핑을 마치고 돌아가려는 순간 친구가 생일 선물로 보내준 ‘기프티콘’의 교환 매장이 근처에 있음을 시럽이 알려줬다. 허알뜰씨의 쇼핑 생활은 시럽을 통해 더욱 달콤하고 즐거운 일이 됐다.

SK플래닛이 모바일 기술로 온‧오프라인 결제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 놓는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SK플래닛은 2일 서울 광화문 나인트리컨벤션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새로운 통합 커머스 브랜드 ‘시럽(Syrup)’을 선보이고 향후 전략을 공개했다.

시럽은 모바일지갑 스마트월렛,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 OK캐쉬백,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콘 등 서비스들의 새로운 통합 커머스 브랜드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은 “모바일에 의해 소비자의 커머스 활동은 스마트하게 진화하고 있으며 기존의 일방적인 방식으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됐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커머스의 경계가 모바일 기반의 연계를 통해 점차 허물어지면서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을 주목했다”며 출시 의미를 설명했다. ■ 스마트 쇼핑서비스 ‘시럽’

시럽 출시로 기존 스마트월렛은 시럽으로, OK캐쉬백과 기프티콘 역시 ‘OK캐쉬백 by 시럽’, ‘시럽 기프티콘(Syrup gifticon)’으로 이름이 변경된다. 여기에 제휴가맹점 대상으로 제공되는 마케팅 플랫폼인 ‘시럽 스토어(syrup store)’를 새롭게 선보여 통합 커머스 브랜드를 구성하게 됐다.

SK플래닛 측은 “시럽은 시간, 장소, 목적에 맞는 꼭 필요한 쿠폰, 이벤트 들을 골라서 제공해 고객의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고 경제적 혜택을 극대화하는 고객 지향적인 커머스 서비스”라며 “이를 위해 GPS기반의 가상 반경 설정기술인 지오펜싱(Geo-fencing), 저전력 블루투스 BLE(Bluetooth Low Energy), NFC 등 IT기반의 신기술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SK플래닛은 지오펜싱 기술로 전국의 핵심 상권들을 중심으로 200여개 가상 권역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당 권역에 들어선 고객들이 별도의 설정 없이 ‘시럽’이 추천하는 주변 상점들의 알찬 쇼핑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BLE 기술을 활용해 상점들이 밀집한 거리에서 매장의 상품 할인정보나 이벤트, 쿠폰 등의 실시간 혜택들을 받을 수 있으며 포인트 합산·선물 기능을 통해 가족 지인 간 서로 포인트를 나눠 쓰는 합리적 이용이 가능하다.

시럽은 소비자의 경제적 소비활동을 위해 추천 혜택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실제로 혜택을 이용했는지 여부를 분석하고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위치기반으로 보유 쿠폰들의 사용가능 매장을 알려주고 유효기간이 임박한 쿠폰 사용을 독려해 버려지는 혜택들이 없도록 소비자의 알뜰한 쇼핑 생활을 지원하게 된다.

■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 패러다임 바꾼다

국내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은 약 230조 규모로 SK플래닛은 전국 170여만 개에 달하는 매장들을 잠재적 파트너로 삼고 모바일 기술을 통한 오프라인 커머스의 혁신을 이뤄내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플래닛의 넥스트 커머스는 ‘소비자의 스마트한 쇼핑생활 지원’과 ‘판매자를 위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 제공’을 핵심가치로 삼아 SK플래닛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 자산들과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들을 긴밀하게 연계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통합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것이다.

SK플래닛은 3천700만 회원, 5만여 가맹점의 국내 최대 제휴 서비스 OK캐쉬백과 1천200만 회원, 400여개 브랜드의 제휴 멤버십을 보유한 스마트월렛, 연내 모바일 거래액 1조원 돌파를 앞두고 있는 11번가 등 온오프라인 양쪽에서의 독보적인 운영 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OK캐쉬백, 스마트월렛, 기프티콘의 밀접한 연계를 통한 스마트 쇼핑 서비스를 완성하고 ▲T맵 등 검증된 서비스는 물론 크고 작은 외부 서비스와의 연계로 수익을 극대화 하는 한편 ▲11번가, 쇼킹딜, T스토어 등 온라인 커머스와의 연계를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 차별화된 커머스 생태계 구축

시럽과 제휴하고 있는 전국 8만여 가맹점에는 매장의 POS나 PC, 스마트폰 등에서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시럽 스토어’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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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럽 스토어’에서는 멤버십 발급과 마일리지 적립·사용은 물론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광고와 쿠폰 발행이 가능한 ‘스마트전단’ 기능이 제공된다. 무작위로 배포되는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 대비, 정확한 통계와 분석을 통해 고객의 방문횟수, 선호상품, 구매 성향 등을 고려한 스마트한 마케팅이 가능해 저비용으로 높은 효율의 판촉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중소형 가맹점들의 경우 ‘시럽’과의 제휴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한 단골 고객관리가 가능해진다. 적시 적소에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사용을 유도함은 물론 매장과 고객의 친밀감을 더욱 증대 시킬 수 있다. SK플래닛은 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시럽 스토어’의 스마트한 마케팅 솔루션을 부담 없이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