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너제이(미국)=이재운 기자>“섹시한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빠른 순간 가속, 깔끔하지 못한 마감과 느린 페달 반응”
화제의 전기자동차 테슬라 모델S를 탑승한 느낌은 ‘좋긴 한데 아직 이르다’는 말로 요약할 수 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리고 있는 엔비디아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TC) 2014에서 체험해 본 테슬라 모델S 85는 훌륭한 디자인과 터치 기반 고화질 디스플레이는 편리한 인터페이스(UI)로 첨단 기술이 적용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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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 구간은 행사 장소인 새너제이 컨벤션센터 인근으로 약 10여분에 걸쳐 진행됐다. 테슬라 제품에 대한 인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이 허락되지 않았지만 순간 가속과 시속 50마일(약 80km)로 주행에도 나쁘지 않은 승차감을 느낄 수 있었다.
테슬라 관계자는 “최대 속력은 100마일(약 160km) 이상도 지원하지만 연비가 중요한 만큼 50마일 수준을 유지할 것을 권장한다”며 “100마일까지 속력을 내도 안정적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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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훌륭했다.
깔끔한 UI를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터치스크린으로 조작할 수 있었고 속력 등을 나타내는 운전자 앞 대시보드 화면도 엔비디아 테그라3와 테그라4를 적용한 깔끔한 화면으로 운전자에게 각종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했다. 특히 전기 에너지 소모량을 나타내주는 그래프는 경제적인 운행을 할 수 있게 도왔다.
외관은 인상적인 특유의 디자인과 더불어 넓은 짐칸(트렁크)이 눈에 들어온다. 일반적으로 엔진이 자리한 앞편 보닛 자리도 짐칸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엔진과 전자장치를 모두 바닥면에 배치했기 때문이다. 동급 승용차에 비해 2배 가량 수납공간이 넓어진 점은 확실히 매력적이다.
이외에도 별도의 변속기 없이 모터 회전 속도 조절만으로 변속되는 점도 운전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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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자동차 제조사 제품과 달리 마감이 깔끔하지 못한 점도 아쉽다. 전반적인 인테리어나 트렁크 등 내부 마감이 매끄럽지 못해 1억원에 육박하는 차 값에 비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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