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들이 개막을 앞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4’에 자릿세로만 100억원 이상을 투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기업들이 표적이다.
기업 별 투자액으로는 삼성전자가 1위를 지켰지만 중국 연합의 위세가 워낙 등등하다.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MWC에서 돈으로 이들에게 맞설 기업이 흔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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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업계에 따르면, 세계 통신사업자연합(GSMA)이 오는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여는 ‘MWC 2014’에 중국 업체들이 최대 '큰 손'이다. 자릿세가 1제곱미터(㎡)당 915파운드(약 162만원)인 3홀 지도에 이 같은 구도가 잘 드러난다. 3홀은 참관객들이 주로 찾는 일반 제품 전시관이다.
삼성전자 부스를 중심으로 10시 방향 ZTE는 약 1천500㎡, 정면의 화웨이와 2시 방향 레노버는 각각 800㎡를 확보했다. 단순 계산으로 약 50억원 규모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MWC에는 홀이 7개 더 있다. 화웨이는 1홀에도 자리를 잡았고, 다른 중소 중국 업체들 수십여 곳이 넘쳐난다. 중국 기업 자릿세만 100억원을 훌쩍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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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이 자릿세는 어디까지나 바닥 공간 대여료일 뿐이다. 부스 구성에 들어가는 금액까지 더하면 추산이 어렵다. MWC는 부스 간판을 지탱하는 와이어 한 줄에도 150만원 이상 내야하는 전시회다. 중국 업체들의 MWC 투자는 한국 주요기업들에에 대한 정조준 성격이 짙다. 부스 배치까지 삼성전자와 LG전자를 포위하는 전법을 지난 2012년부터 이어왔다.
삼성전자는 3홀에 2천169㎡(약 35억원) 규모 최대 부스를 확보했으나 중국의 포위 전략에 대한 대응책도 준비 중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단순히 제품 전시보다 각종 체험 마케팅 및 비즈니스 미팅이 MWC에서는 더 중요하다”며 “참관객 접근성이 좋은 자리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역시 삼성전자와 함께 중국 기업에 포위망 가운데 섰다. 부스 크기가 384㎡로 3홀에서 꽤 작은 편이다. 대신 비즈니스 홀을 크게 구해 통신사들과 전략 회의에 집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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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는 소니가 3홀에 1천728㎡ 부스로 잡아 만만치 않은 세를 과시했다. 히라이 가즈오 최고경영자(CEO)가 MWC에서 신제품을 발표하는 등 직접 진두지휘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부스의 MWC 잠식이 해가 지날수록 두드러지고 있다”며 “이들을 삼성전자 홀로 막아서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