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치 초기 시장이 안드로이드 진영으로 꾸려지는 모양새다. 지난해 스마트워치 출고량 기준 190만대 가운데 절반 이상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채택했다.
13일(현지시각) 미국 씨넷은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인용, 지난해 출고된 스마트워치 61%가 안드로이드를 탑재했다고 보도했다.
작년 스마트워치 출고량 190만대 가운데 120만대가 안드로이드에서 구동된다는 뜻이다.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구글이 승기를 잡은 것으로도 분석할 수 있는 수치다. 다만, 성숙되지 않은 시장이라 안드로이드 비중은 쉽사리 바뀔 수도 있다.
아울러 구글이 스마트워치 시장에 안드로이드를 집중했다는 것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기어가 출시된 영향으로 보는 시각이 팽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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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외에도 소니, 페블 등이 스마트워치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럼에도 올해 들어서야 스마트워치 시장의 원년이 될 것이란게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의 분석이다.
외신은 “애플이 스마트워치 시장에 참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 애플 외에도 타이젠과 같은 다른 플랫폼이 뛰어들면서 안드로이드 진영으로만 꾸려지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