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포럼, 압축 암호화 기술 특허 등록

일반입력 :2013/09/24 20:15

손경호 기자

소프트포럼(대표 이경봉)은 자사 데이터베이스(DB) 보안 솔루션 '제큐어DB'에 적용되는 압축 암호화 기술에 관한 국내 특허를 등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회사가 등록한 특허는 '데이터 크기 조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암호화 시 저장되는 데이터 크기를 감소시켜 암호화 성능을 높이고 제한된 저장공간에서도 암호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기존 DB암호화 기술의 경우 데이터를 암호화할 때 원본 데이터보다 결과 값이 커지므로 스키마 변경이 반드시 필요했고, 이로 인해 사용상의 불편함이 있었으며 일부 스키마 변경이 불가능한 시스템에서는 암호화 자체를 사용할 수 없었다.

관련기사

소프트포럼측은 이 기술을 활용하면 DB 스키마를 변경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원본 데이터보다 작은 사이즈의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DB의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키마를 변경할 수 없는 시스템에서도 데이터 암호화가 가능하므로 DB암호화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홍승창 소프트포럼 최고기술경영자(CTO)는 DB암호화 시장에서 데이터 크기 조정 장치 및 방법 기술을 통합 압축 암호화는 가장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기술이라며 일반 암호화 방법과 비교 시 약 20% 이상의 높은 성능을 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