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숫자이름녀 ‘이0’ 누구?

일반입력 :2013/04/09 11:19    수정: 2013/04/09 11:51

온라인이슈팀 기자

‘안녕하세요 숫자 이름녀’로 소개된 ‘이0’씨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0씨가 누리꾼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지난 8일 KBS 2TV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에 출연해 이름에 얽힌 사연과 고충을 털어놨기 때문이다.

그녀의 고민은 이름이 숫자라는 점이다. 남들처럼 한글이나 한자가 아닌 숫자 ‘0’이 이름이다 보니 부르기도 어렵고, 전산시스템에서 이름을 인식하지 못해 인터넷 사이트 가입도 어려운 상태다.

특히 본인 명의의 등본도 뗄 수 없을뿐더러, 은행 대출도 안 된다는 소식이 소개되면서 시청자들과 누리꾼들의 안타까움을 더했다. 또한 그녀는 새 학기 첫날이 제일 싫은 날이라면서 선생님이 이름을 어떻게 부를지 몰라 망설이는 것을 보기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그럼에도 이 날 방송에 함께 출연한 이씨의 아버지는 자녀의 개명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관련기사

그는 “0이라는 이름은 부르기도 좋고 쓰기도 좋고 좋은 의미도 있다”면서 “0은 더하거나 빼거나 나눠도 절대적인 숫자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개명을 허락해줄 마음이 절대 없다”면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이름인데 왜 바꾸려고 하냐”고 지적했다.

이 방송과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이름이 이0이라 답답하겠다 진짜”, “이0이란 이름이 있었다니 그 동안 마음 고색이 얼마나 많았을까”라는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