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시청자들의 소셜 활동으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 TV에서 콘텐츠 소비를 도와주는 '지능화된 소셜TV서비스 기술'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기술은 ▲관심있는 TV 및 웹 콘텐츠 추천서비스 ▲개인 맞춤형의 TV편성표 생성 및 제공 ▲친구의 관심 및 선호도가 높은 TV콘텐츠 정보 공유 ▲시청 중인 TV화면의 친구와의 공유, 채팅 및 의견교환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시청자는 자신의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 계정을 입력하면 TV가 스스로 시청자의 관심사나 선호도를 분석해 이와 관련한 콘텐츠를 시청자에게 추천해 준다. 친한 친구가 주로 시청하는 TV콘텐츠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특히 TV에서 간편한 위젯 메뉴 방식으로 제공됨으로써, 시청자가 손쉽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필요한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ETRI는 차세대 사용자인터페이스(UI) 기술도 개발했다. 이 기술은 리모콘 대신 시청자의 행동 또는 제스처 만으로 TV 메뉴를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용자 편의기술이다.
가령 ▲시청자가 손 동작 만으로 TV 메뉴를 조정하거나, 화면에 그림 또는 메모를 하거나 ▲시청자가 나가면 TV 스스로가 일시 정지 또는 꺼지며 ▲스포츠 경기와 같은 실시간 방송의 경우 잠시 자리를 비운 동안 놓친 주요 장면에 대한 정보를 보여 주거나 ▲TV 시청 중 전화가 왔을 때 TV 볼륨이 자동으로 제거되는 기능이 포함됐다.
현재 이러한 소셜TV서비스 기술은 공동연구기관인 독일 다름슈타트대학교 내에 구축된 테스트베드를 통해 교수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험서비스 중에 있다.
또한 ETRI는 이번 기술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현재까지 국내 산업체 7곳에 기술이전을 완료하였으며,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통해 2013년 하반기까지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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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개발을 총괄한 류원 ETRI 스마트스크린융합연구부장은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기존 TV사용자 환경에서 벗어나, 타인과 TV 시청 경험을 공유하고 개인의 필요한 TV콘텐츠만을 선별 시청하는 양방향 맞춤형 TV서비스로 진화하는 데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번 기술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원한 '차세대 IPTV 인프라 기반 소셜TV서비스 인에이블러 개발' 과제의 연구결과물로 국제표준특허 2건을 확보하고 12건의 국제특허를 출원했다. 또 SCI를 비롯한 국제적으로 저명한 저널 등에 4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