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들이 유료앱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선 ‘아이폰을 사용하는 30대 남자’를 타깃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KTH(대표 서정수)가 국내 최대 애플리케이션 포털 팟게이트와 함께 지난 9월 24일부터 30일까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3천6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이폰 이용자(36.3%)가 안드로이드폰 이용자(26%)보다 10.3%, 남성(36.7%)이 여성(19.6%)보다 17.1% 많이 유료앱을 이용했다. 세대별로는 30대가 34.8%로 다른 세대보다 유료앱 사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앱 설치 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3요소는 유료 및 무료 여부, 리뷰(사용후기), 랭킹인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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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아이폰 사용자들이 앱 설치 시 가장 많이 찾는 메뉴는 인기25로 59%의 압도적인 비율을 보였다. 다만 인기25는 시간이 지날수록 유입률이 떨어지는 반면 카테고리와 검색의 경우 지난 2분기 결과 대비 각각 2% 및 4%의 상승률을 보였다. 앱 성공을 위해선 검색 상위에 노출돼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 결과다.
이 밖에도 카테고리별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를 설문한 결과,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모두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최고의 관심 카테고리로 꼽았다. 이 중에서도 남성은 유틸리티, 생산성, 음악 및 오디오에, 여성은 사진, 라이프스타일, 쇼핑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