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미국 뉴스채널 CNN에 이어 시사주간지 타임에도 소개됐다. 유튜브,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의 힘이 크게 한 몫했다는 평가다.
타임은 15일(현지시간) ‘투명 말타기(Invisible Horse-Riding) 춤과 랩이 최고인 뮤직 비디오, 강남스타일을 보라’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강남스타일은 유튜브에 오른 지 한 달 만에 2천800만건의 조회 수를 기록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한 작품”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싸이가 인터넷에서 일약 슈퍼스타로 발돋움하면서 유명 스타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https://image.zdnet.co.kr/2012/08/16/8cd68EV6jqxJjwZfoLe3.jpg)
강남스타일은 지난달 15일 발표된 싸이 6집 ‘싸이육갑(싸이6甲)’의 타이틀곡으로 공개 직후부터 국내 주요 음원 사이트를 휩쓸며 한달 째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홍대스타일’, ‘대구스타일’ ‘건담스타일’, ‘태릉스타일’ 등 UCC 패러디 영상들도 끝없이 쏟아져 나왔다.
유튜브를 통해 해외에도 삽시간에 퍼졌다. 티페인, 로비 윌리엄스, 조쉬 그로반 등 유명 뮤지션들이 자신들의 SNS에 강남스타일에 대한 칭찬을 올리자 해외 팬들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타임에 앞서 CNN, 월스트리트저널, LA타임즈, 허핑턴 포스트 등 외신들도 이 뮤직비디오를 앞다퉈 소개하기 바빴다.
관련기사
- 강남스타일, 유튜브 조회수 3천만…월간 차트 1위2012.08.16
- 일본 건너간 강남스타일 "오빤 건담스타일"2012.08.16
- 강남스타일? 네이트판은 ‘전국구 스타일’ 광풍2012.08.16
- “오빠야 대구스타일~” 패러디 누리꾼 ‘폭소’2012.08.16
![](https://image.zdnet.co.kr/2012/08/15/JaxQeNGynSHSXrYGGlLN.jpg)
지난 14일에는 유튜브 동영상 월간 차트 세계 1위에 올랐다. 이는 한 카테고리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 이용자가 본 전체 동영상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유의미한 성과다. 실제 이 월간 차트에서 싸이는 저스틴 비버, 니키 미나즈, 제니퍼 로페즈 등과 같은 세계적인 팝스타들을 제쳤다.
강남스타일의 치솟는 인기로 싸이의 영향력도 커졌다. 16일 레드우드 인터랙티브(와일드파이어 한국공식파트너사)에 따르면 싸이의 페이스북은 지난달 15일 앨범 공개 후 한달 사이 ‘좋아요’ 수가 33%의 성장을 보이며 약 3만4천번 증가했다. 특히 페이스북에서 싸이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의 수는 앨범 발매 직후 1천500명에서 10일 만에 3만2천명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